2월부터 2177곳 안전감찰…자치구에 관리·감독 부실 행정처분 요구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지난 2월부터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 실태에 대한 안전감찰을 실시해 어린이놀이시설 설치검사 합격표시 미부착 등 75건의 부정적 사례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감찰은 지역 내 2177개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관리 적정 이행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을 기초자료로 활용해 놀이시설의 관리·감독 주체를 대상으로 ▲안전검사 실시여부 ▲안전점검 실시여부 ▲보험 가입여부 ▲관리자 안전교육 이수여부 ▲안전진단 실시여부 등을 확인했다.

광주시는 안전감찰을 통해 ▲어린이놀이시설 합격표시 미부착 ▲어린이놀이시설 보험가입 미입력 ▲어린이놀이시설 안전점검 미실시 ▲안전관리자 안전교육 미이수 등 32건의 부적정 사례를 적발했다.

또 즉시 조치가 필요한 ▲어린이놀이시설 안내간판 관리 미흡 ▲어린이놀이기구 일부 파손 ▲어린이놀이시설 주변정비 미흡 등 43건을 확인하고 시정을 요구했다.

광주시는 자치구 감사부서에 관리·감독 부실 등의 사유로 관계공무원에 대한 행정처분을 요구했다.

더불어 행정안전부에 매월 1회 실시하고 기록·관리하도록 되어 있는 시설물 안전점검 결과를 앞으로는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시스템(온라인)에 입력해 관리감독이 효과적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방안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