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광주시의회‘구도심 공동화, 그 해법은’정책토론회 개최
주민주도사업 확대 등 대응과제 집중 토론 펼쳐

광주 구도심 공동화 현상에 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광주시의회는 28일 시의회 예산결산위원회 회의실에서 ‘구도심 공동화, 그 해법은?’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광주시의회 제공
ⓒ광주시의회 제공

이날 토론회는 도시의 지속적인 외연확장으로 인해 지역 구도심 공동화 문제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실질적인 혜안을 도출하는 데 의의가 있다.

홍기월 의원이 좌장을 맡은 이번 토론회는 남승진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 대표이사의 ‘도심 공동화 대응방향’ 발제에 이어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먼저, 남승진 대표이사는 도심 공동화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으로 ▴도시 전체의 정체성과 매력 저하 ▴사회적 비용 증가 ▴지역커뮤니티의 붕괴 ▴불균형적인 지역발전 등을 설명했다.

이어, 광주 도심 공동화 문제점으로 미비한 기반시설 및 건축물의 공폐가, 여유 공간의 부족 등을 제시했으며, 이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집약형 도시구조 구현 및 중심시가지 재생 활성화 ▴고령화 사회 대응 ▴인구감소 사회 대응 ▴쇠퇴지역의 도시 경쟁력 강화 등을 강조했다.

남승진 대표이사는 “도심 공동화는 인구감소 및 상업쇠퇴, 공공‧공익시설의 이전과 토지이용의 변화가 주요요인”이라며 “도심 공동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도심주거기능의 확충과 대중교통 활성화, 시가지 확대 억제 등에 중점한 도시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제 발표에 이어 좌장을 맡은 홍기월 의원 주재로 정일성 충장로1~3가상인회장, 주승일 충장상인회장, 이양섭 대인동예술담길회장, 이승규 광주광역시 신활력총괄관이 패널로 참석해 밀도 있는 토론을 펼쳤다.

홍기월 의원은 “광주시는 단핵도시에서 다핵도시로 도시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구도심 공동화 현상이 지역 내 심각한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다”며 “콤팩트 시티 구축을 통한 도시 경쟁력 강화로 구도심 공동화를 해소시켜야 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