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2개월 시범 운영, 9월 개관 구립 효천어울림 도서관‧생활문화센터 내부 정비

광주 남구(구청장 김병내) 주민들의 문화 사랑방으로 건립 중인 효천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가 착공 15개월만에 현대적 감각의 건축물 위용을 드러냈다.

건물 곳곳에 커다란 유리창을 배치해 자연채광을 극대화하고, 옥상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구축하는 등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 자연 친화형 건물로 건립된 것이다.

24일 준공한 광주 남구 효천문화복합커뮤니티. ⓒ광주 남구청 제공
24일 준공한 광주 남구 효천문화복합커뮤니티. ⓒ광주 남구청 제공

남구는 24일 “관내 4번째 구립 도서관인 효천어울림 도서관과 생활문화센터를 갖춘 효천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 건립 공사가 마무리됐다”며 “오는 9월 정식 개관을 앞두고 도서관 비품 및 도서 비치, 생활문화센터 운영에 필요한 물품 구매 등 내부 단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효천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는 관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SOC 복합화 시설로, 연면적 3,617㎡ 크기에 지상 4층으로 지어졌다.

건립에 소요된 사업비는 91억4,500만원에 이른다.

남구는 주민들의 복합문화 공간임을 감안해 건축 설계과정에서부터 이용자 편의를 적극 반영했다.

특히 영유아를 동반한 부모와 어르신 등 이용자의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상 1층에 생활문화센터를 배치하고, 2층부터 4층까지는 주민들의 문화욕구 충족과 정보 이용 활성화를 위해 공공 도서관으로 조성했다.

또 내부에 들어섰을 때 확 트인 개방감을 살리고, 자연 채광 및 통풍이 잘 이뤄지도록 통유리를 사용하는 등 건축물에 자연미를 더했다.

효천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 이용은 이르면 오는 7월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남구는 이달부터 오는 6월말까지 효천어울림 도서관과 생활문화센터 운영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조속히 구축할 방침이다.

또 오는 7월부터 두달간 시범적으로 시설을 운영한 뒤 9월에 정식 개관할 계획이다.

광주 남구 관계자는 “효천문화복합 커뮤니티센터는 관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사람들이 만나는 소통 공간이 될 것이다”면서 “내부 정비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해 관내 주민 모두가 편안한 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