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공단(이사장 송형근)은 3월 27일부터 5월 7일까지 국립공원 시민과학의 일환으로 ‘대국민 계절 보물찾기 프로젝트(봄편)’를 운영한다.

올해 ‘대국민 계절 보물찾기 프로젝트’는 봄 편과 가을 편으로 총 2회 운영할 예정이다.

국립공원 무등산에 핀 복수초.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국립공원 무등산에 핀 복수초. ⓒ무등산국립공원사무소 제공

이번 프로젝트는 봄을 맞이하여 계절 보물인 ‘봄꽃’을 주제로 국립공원을 방문하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모바일 앱 ‘캐다’를 내려받아 국립공원 내 봄꽃 사진 촬영과 위치 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해당 프로젝트 참여하는 국민은 앱 내 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를 통해 모인 데이터 자료는 생태정보, 집중 분포 등 분석을 통해 국립공원 내 계절 알림이 생태지도를 제작하여 공단 누리집에서 국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국민 시민과학 프로젝트 소문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바일 앱(캐다)을 통해 프로젝트 참여 후 참여 방법 또는 후기를 개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에 게시하고 관련 링크를 국립공원 시민과학 누리집*에 등록하면 된다. (누리집 주소: https://www.knps.or.kr/portal/ctzsci/event.do)

소문내기 이벤트에 참여한 인원에 대하여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음료 기프티콘을 제공하고, 가장 많은 게시글을 올린 10명에게는 국립공원 대표 캐릭터인 반달이 가방걸이와 국립공원 공모전 수상작인 동화책을 상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