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의회(의장 황경아)는 20일 본회의장에서 성명서를 내고 “5·18 정신을 훼손하고 지역감정을 조장한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과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남구의회 의원들은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부정하고 5·18 당시 북한군 개입을 배제할 수 없다는 극우적 발언이 쏟아지고 있다”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차마 입에 담지 못할 망언을 집권 여당의 ‘최고위원’과 과거사를 올바르게 세우기 위해 설립된 독립적 국가기관의 ‘위원장’이란 자가 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남구의회 제공
ⓒ광주남구의회 제공

5·18 정신이 헌법 전문에 수록되어야 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과는 다르게 자타공인 ‘친윤’이라는 김재원 최고위원과 대통령이 직접 임명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대통령의 공약을 쓰레기통에 던져버렸다고 비난했다.

의원들은 “5·18 정신을 훼손하고 지역감정과 정치혐오를 조장한 김재원 최고위원과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당장 자신들의 망언에 대해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요구하며, “국민의힘 최고위원직과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직에서 즉각 사퇴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끝으로 의원들은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훼손하고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는 어떠한 시도에도 굴하지 않고 결연하게 맞서 싸워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