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 특별전‘나의 음악, 나의 조국’
5월28일까지 아시아문화박물관…친필악보·공연영상 등 선봬

한국 근현대사를 관통한 민족 음악가 정추와 함께 그의 파란만장한 삶과 음악을 만날 수 있는 특별전시가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전당장 이강현)이 정추 탄생 100주년을 기념해 특별전시‘나의 음악, 나의 조국’을 오는 22일부터 5월 28일까지 ACC 아시아문화박물관 기획전시실 1에서 선보인다.

그의 인생을 통해 일제강점기, 한국전쟁, 중앙아시아 고려인 강제이주 등 굵직한 한국 근현대사의 한 단면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다.

정추는 한국에서는 월북했다는 이유로, 북한에선 김일성 우상화에 반대했다는 까닭으로 잊힌 음악가였다.

하지만 카자흐스탄에서는 존경받는 작곡가이자 고려인 가요 채록으로 한민족의 음악을 지키고자 했던 민족음악선구자로 평가받는다.

전시는 지난 2013년 정추 작고 이후 기증받은 기록물을 중심으로 총 3부로 구성했다.

일제강점기 광주에서 태어나 일본과 러시아를 거쳐 카자흐스탄에 이르기까지 일생 대부분을 이방인으로 살아온 정추의 삶을 연대기적으로 보여준다.

1부에서는 예술가 집안에서 태어난 정추의 유년시절과 가족들을 소개한다.

2부에선 월북 후 러시아 유학시기 그가 작곡한 육필악보를 보며 음악을 들어볼 수 있다.

3부는 지난 1958년 소비에트 연방으로 망명한 이후 카자흐스탄에서 고려인 가요를 채록하며 음악인류학자로 활동하던 시기까지 정추의 음악인생 전반을 조명한다.

작곡 습작부터 하나의 악보가 완성되는 과정, 이후 출판된 악보와 연주된 음악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음원뿐 아니라 실제 공연영상, 정추 작고 이후 그를 그리워하며 열린 추모음악회나 추모음반 등도 만날 수 있다.

그의 딸들이 말하는 아버지 정추의 모습도 살필 수 있다. 전시 마지막에 악보를 필사하는 등 음악가 정추를 따라 체험해보는 공간도 마련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