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광주시의회서 상권 르네상스 사업 등 비전 제시 및 의견 공유 제시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용빈 의원(민주당. 광주 광산갑)은 9 일 오후 3 시 광주시의회 5 층 예결위회의실에서 송정역세권 활성화를 주제로 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현재 광주송정역세권 상권르네상스 사업추진단은 5 개년 사업계획과 종합사업계획을 세워 이에 따라 해당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용빈 의원실 제공
ⓒ이용빈 의원실 제공

송정역세상권은 지난 2021 년 중기부 상권르네상스 사업에 선정돼 5 년간 80 억원을 지원받고 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조성우 박사는 “ 도시발전의 대내외적 여건 변화에 따른 도시 계획 전략의 변화가 필요하다”라며 “일본 등 기존 역세권 개발사업의 사례를 참고해 복합쇼핑센터 , 국가 AI 데이터센터 등 국가적 차원의 대전략이 상권 르네상스 사업과 함께 고민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은 상권 활성화를 위해 주변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상권 내 문화 향유와 소비가 가능한 상점가 등을 집중지역으로 조성하는 한편 , 송정역세권 일대에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들어 소비자 뿐만 아니라 관광객을 유입하는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좌장을 맡은 이용빈 의원은 “ 광주송정역은 호남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곳이자 향후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동력이 될 역세상권”이라며 “ 문화와 음식 , 창업과 청년들의 고민이 함께 결합해 다채로운 색체를 내는 역세상권을 만들어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우뚝 설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편, 이번 토론회는 최지현 광주시의원과 위민연구원이 공동주최에 함께 했고 , 발제와 토론에 조성우 미래환경정책연구원 원장, 이용규 전남일보 전 논설실장, 조진상 동신대 교수, 오주섭 광주경실련 사무처장, 김대현 위민연구원장, 김필성 LH 광주전남본부 단지사업부장, 전재용 송정역세권 르네상스사업단장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