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등 12개국 42개 도시 참여
이태원 참사 사과, 진상 규명, 책임자 처벌, 김건희 특검 요구
삼일절 전후로 전 세계에서 윤석열 퇴진 요구 집회 예정

 
윤석열 정권에서 벌어지는 대한민국의 암담하고 위태로운 상황을 더 이상 지켜볼 수는 없다면서 해외 동포들이 12월 6일 결성한 해외 시국회의가 한국의 ‘촛불행동’과 연대해서 힘을 모으기 위해 ‘해외 촛불행동’이란 이름으로 연대체를 만들어 활동하기로 결정하고, 2월 20일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시국선언문에는 세계 선진 반열에 올랐던 대한민국이 언론 탄압, 민주주의 퇴보, 전쟁 위기, 외교 참사, 민생 파탄, 그리고 사상 최악의 500억 달러에 육박하는 무역적자로 인한 경제 파탄, 이태원 참사, 천문학적인 혈세를 쏟아붇는 용산 집무실 이전 및 천공개입설 등으로 전 세계 많은 사람이 부러워하던 나라에서 하루아침에 국제적으로 웃음거리가 된 조국의 현실이 개탄스럽고 걱정이 된다고 했다.

ⓒJNCTV 갈무리
ⓒJNCTV 갈무리
ⓒJNCTV 갈무리
ⓒJNCTV 갈무리

선언문에는 무너지고 있는 민주주의를 되살리고 평화의 한반도, 국민의 주권 회복을 위해 다시 촛불을 든다면서 정부와 국회, 사법부에 다음 3가지를 요구했다.

1. 윤석열 정부는 ‘10.29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159명의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즉각 사과하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조속히 실행하라!

2. 주가조작으로 자본시장을 유린하고 논문 표절, 학력과 경력 위조 등 온갖 거짓으로 일관하고 있는 ‘김건희 특검법’을 제정하여 명명백백하게 성역 없이 수사하라!

3. 무능하고 무지한 윤석열은 더 이상 대한민국을 망치지 말고 퇴진하라!

시국 선언문에는 21일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일본 등 12개국 42개 도시 촛불행동에서 서명했다. 다음 주소에서 (https://forms.gle/AZKnWMap4uRXyQ9u8) 시국 선언문 전문을 읽을 수 있으며, 또한 해외 촛불행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면 가입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총영사관 앞에서 매주 수요일 윤석열 퇴진 시위가 진행되고 있다. 2월 15일 집회가 열렸고, 삼일절 기념 윤석열 퇴진 시위가 3월 1일 수요일 오전 11시 LA 총영사관 앞에서 열릴 예정이다.   

2월 18일 미국 뉴저지 팰리세이즈파크에서는 19차 촛불집회가 진행됐다.

미국 애틀랜타에서는 16일 애틀란타 촛불행동 모임을 가졌으며, 24일 피케팅, 25일 시국 선언문 광고를 게재할 예정이다.

미국 워싱턴 DC 지역에서는 2월 26일 해외 촛불행동 워싱턴 지부 결성식 및 1차 촛불 집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본 동경 우에노에서는 2월 18일 윤석열 규탄 집회가 진행됐다.

2월 21일 호주 시드니 ‘힐스촛불’ 팀이 주최한 집회에서 윤석열 타도 김건희 구속을 외쳤다.

싱가포르에서도 2월 21일 윤석열 퇴진 1인 시위가 있었다.

독일 베를린에서는 2월 17일 한민족유럽연대 촛불행동팀이 소녀상과 함께 윤석열 퇴진을 외쳤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3월 1일 트로카데로 인권광장에서 민주파괴 검찰독재, 윤석열 타도 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JNCTV 갈무리
지난 21일 싱가포르 1인 시위. ⓒJNCTV 갈무리
ⓒJNCTV 갈무리
지난 2월 1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 촛불행동. ⓒJNCTV 갈무리
ⓒJNCTV 갈무리
지난 2월 17일 독일 베를린 한민족유럽연대의 촛불행동. ⓒJNCTV 갈무리
ⓒJNCTV 갈무리
지난 2월 21일 호주 시드니 촛불행동. ⓒJNCTV 갈무리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