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문 [전문]

피해 당사자들이 용서하고 화해한다는데, 도대체 왜 반대?

그렇다고 전두환 노태우를 용서한다는 건 아닙니다.

광주어머니들은 5.18 항쟁 당시 총칼을 든 군인에게까지도 끌어안아주셨고 주먹밥을 나눠 주셨습니다.

이것이 5.18 대동정신의 뿌리입니다.

이번 저희 행보는 앞으로 특전사동지회와 함께 5.18정신 계승 사업을 해나가겠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진상규명, 문제해결 5대원칙을 충실히 하나씩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지난 40년이 넘도록 80년 5.18과 관련해 끝없는 대립 갈등으로 광주는 상처 투성이로 멍들고 피폐해졌습니다.

이른바 '특전사 화해 용서 대국민선언'에 대한 시민사회의 "즉각 폐기와 사과, 회장단 사퇴" 여론이 거센 가운데 지난 19일 행사를 강행한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회장 황일봉)와 공법단체 민주화운동공로자회(회장 정성국)가 23일 오전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 안 5.18부상자회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입장문을 발표하지고 있다. 이날 두 단체는 "특전사 화해 용서 대국민선언은 43년동안 해결하지 못한 5.18진상규명을 두 공법단체가 직접 나서기 위한 행사였다"고 강조했다. 두 단체는 이례적으로 이날 입장문을 언론에 '말꼬를 잡힐까봐" 공개 배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른바 '특전사 화해 용서 대국민선언'에 대한 시민사회의 "즉각 폐기와 사과, 회장단 사퇴" 여론이 거센 가운데 지난 19일 행사를 강행한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회장 황일봉)와 공법단체 민주화운동공로자회(회장 정성국)가 23일 오전 광주 서구 쌍촌동 5.18기념문화센터 안 5.18부상자회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입장문을 발표하지고 있다. 이날 두 단체는 "특전사 화해 용서 대국민선언은 43년동안 해결하지 못한 5.18진상규명을 두 공법단체가 직접 나서기 위한 행사였다"고 강조했다. 두 단체는 이례적으로 이날 입장문을 언론에 '말꼬를 잡힐까봐" 공개 배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제는 용서와 화해의 뜻으로 사랑을 주고받는 빛고을 광주의 새로운 모습을 찾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기틀을 열어 갑니다.

43년 해결못한 그날의 진상규명, 더늙고 병들어 죽기전에 이제는 공법단체가 직접 나서겠습니다.

우리 5.18 공법단체는 정치 단체가 아니고 공익 단체기 때문에 정치쇼는 있을 수가 없는 말입니다. 

광주문제 5대원칙인 진상규명 책임자처벌 명예회복 배상 정신적 계승사업, 시민사회단체 무엇을 했고 어떤 도움?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등 역대 대통령은 틈만나면 진상규명과 광주문제해결 약속했지만 해결 됐을까요?

원망이나 비판하지 않습니다. 우리 오월단체의 불찰을 탓할 뿐입니다.

참배는 사죄가 먼저라고 하시는데, 참배 자체가 사죄의 의미입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노태우 아들 노재헌씨 2021년 5월에는 3공수 특전여단 신순용 소령이 국립 민주묘지에 참배했습니다. 

그리고 오월어머니는 계엄군을 용서했습니다.

그 당시 시민사회단체는 지금처럼 거세게 반대하지않고 왜 침묵으로 일관했습니까?

오월어머니집은 계엄군을 만나도 괜찮고, 직접 당사자인 공법단체는 만나면 안되는 기준은 어디있습니까?

김영삼은 전두환 노태우 특별사면. 전두환 내외를 청와대로 초청해 국정자문도 수차례했습니다.

 

노무현은 전두환에게 선물을 보내고 매년 인사했습니다. 

이 두 대통령은 반란수괴인 전두환에게 왜 했을 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용서와 화해로 대국민 화합을 이끌기 위해서입니다. 

그 당시 시민사회단체는 지금처럼 거세게 반대하지 않고 무엇 때문에 침묵했습니까?

그래도 우리는 원망이나 비난 하지 않습니다.

특전사사령관인 정호용을 비롯한 진압군 지휘자들은 책임을 물어 훈장 박탈은 물론, 가해자로 처벌했습니다.

그런데 필요에 따라 또다시 처벌하는 법이 어디있습니까?

지난 일이지만 우리 특전사를 지휘하는 국방부 그리고 군 최고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용서와 화해로 국민통합 위해 오월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줄 것을 굳게 믿고 있었습니다.

김영삼 대통령과 김대중 대통령을 현재 광주 정황에 비춰본다면 어찌 비난하지 얺습니까?

그래도 우리 오월단체는 김영삼과 김대중을 절대 원망하거나 비난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비난하지 않겠습니다. 

그분들은 어려운 와중에도 길을 찾기 위해 너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이제 숭고한 5.18 대동정신은 교회의 사랑과 불교 자비로 서로 끌어안고 위로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이후 열거한 부분에 대해서도 공론화 얘긴 안 나왔습니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광주에 공론화 있었습니까?

다른 시민사회단체들이 사업을 할 때 단 한번이라도 공론화의 장이 열려 논의에 붙인 적이 있었습니까?

망월동 묘역은 귀중한 사적지입니다. 

추모연대는 망월동 묘역을 관리할 수 있는 주체는 아닙니다.

그래도 우리는 응원을 열심히 했습니다.

이제와서 보니 우리 오월단체가 법적으로 따지지 않은 책임이 더 큽니다.

정신계승사업을 하고자 특전사동지회는 유언비어를 삭제한다는 내부방침을 정하고, 특전사동지회 누리집 정비 작업에 착수해 3월 중 마무리하겠다고 공문 통보했습니다.

특전사동지회는 대국민선언식에 나온 행동강령대로 정신계승사업을 수행하기에. 진정성있게 다가오려고 최선.

현재 5.18 핵심증언을 하는 사람은 정호용을 비롯한 연금 박탁 및.. 증언을 하게 되면 똑같이 처벌받을까봐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특전사대원들은 현재 5.18 관련 핵심증언을 하는 사람은 법 체계상 사법처리 받게 될까봐 불안한 마음에 증언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런 풍토속에서 과연 진상규명을 향한 양심규명이 가능하겠습니까?

오월단체는 진상규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도와주십시오.

민주묘지에 있는 행불자 묘역에 주인공들을 하나씩 찾아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야 합니다.

직접 당사자인 우리 오월단체가 진상규명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쇼.

임근단어머니께서는 특전사대원들에게 행사 당일 오셔서 야단을 치시고, 당신이 한 많은 삶을 살아왔던 것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주시려고 행사 준비를 하셨습니다.

하지만 김형미 관장은 선언식 행사장에 임근단 어머니 사택 앞에서 대기하다가 어머니를 참여하지 못하도록 회유하러 갔습니다.

이런 일을 꾸미고 저지른 사람이 관장이라면 믿으시겠습니까?

우리 오월단체들은 오월어머니를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한분한분 개인의 의사도 존중받아야 합니다.

그래서 우리 오월 공법단체들은 어떻게하면 어머니를 잘 모실까 잘 모실 대안이 뭘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월어머니집 김형미 관장은 지금처럼 어머니들을 개인의 야욕을 채우기 위한 도구로 생각하지말고 진정으로 잘 모셔야 합니다.

5.18은 43년이 지났으며 65명이 트라우마로 자살, 80여명 이상이 1년에 돌아가심. 알고 계십니까?

그리고 이분들의 40% 이상이 기초생활수급자 대상자.

이제 시간은 그리 많이 남아있지 않습니다.

10년 지나면 우리 5.18 님들은 갈곳이 없고 묘역만 덩그러니 남아있을 것을 생각하니.. 목이 메입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신 시민사회단체들은 과연 그동안 우리 5.18 희생자들의 참혹한 실태에 대해 얼마나 어떤 관심 가지고 도와주셨습니까?

지금까지 강기정 시장을 비롯한 역대 시장님, 광주지역 정치인, 시민사회단체들을 원망하거나 비난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우리 오월단체들의 무능함을 스스로 자책할 뿐입니다.

남들이 다 해줄 거라고 믿었던 것을 깨닫고 나니, 맘이 많이 아픕니다.

지켜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도와주시길 간곡히 부탁합니다.
2023년 2월 23일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장 황일봉 
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 공로자회장 정성국

** 윗 입장문 전문은 5.18 두 단체가 23일 구두 발표한 내용입니다. 이날 두 단체는 언론에 "말꼬리를 집힐까봐" 입장문을 배포하지 않아 <광주in>이 현장에서 작성한 것입니다. 윗 입장문 전문 일부가 원문과 다를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