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주요 정치현안 여론조사 결과 발표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결선투표 도입 개헌에 압도적인 찬성

 광주시민은 개헌과 소선거구제 유지 그리고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 이병훈 동구남구을 국회의원)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주요 정치현안 여론조사 결과에서 드러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모바일 웹조사 형태로 실시됐으며, 기존 웹조사와 달리 수신 동의한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 문항을 발송해 대상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개혁 등 현안조사에 적합한 조사 방법으로 평가된다.

조사대상은 광주광역시 거주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1명이며, 2023년 1월 26일(목)~27일(금) 양일간 조사가 이루어졌고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이다

문항 구성은 개헌과 선거제도 개편, 더불어민주당 공천방식의 세 가지 분류 8개 문항으로 진행됐다.

먼저 개헌의 경우 개헌 찬성 79.1%, 반대 9.7%로 찬성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대통령선거 결선투표 도입 여부는 찬성 67.2%, 반대 21.4%로 조사됐다. 

현행 5년 단임제인 대통령제의 4년 중임제 개편은 찬성 57.1%, 반대 30.5%로 찬성 의견이 많았다.

광주시민들은 대통령 4년 중임제 및 결선투표제 도입에 대체적으로 찬성하는 것으로 보이며, 4년 중임제 도입으로 대통령의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꾀하고 단순다수제로 인한 대표성 문제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념별로는 진보적인 성향을 가질수록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결선투표제 도입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987년에 개정된 현행 헌법은 개정논의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 문항은 선거구와 관련해 현행 소선거구제 유지 의견이 46.8%, 중대선거구제 개편의견이 34.4%로 소선거구제 유지 의견이 높았다. 국회의원 정수 확대와 관련해서는 현재 300석인 총 의석수를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61.2%로 나타났다.

국회를 중심으로 사표방지와 표의 등가성 확보 등을 위한 선거제도 개편 논의가 이어지고 있고, 논의의 핵심 중 하나가 의원정수 확대 문제인데 국민의 정치혐오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있어 국민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기 위한 정치권의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더불어민주당 제22대 총선 공천방식 관련 조사는 결과는 현행 권리당원 50 : 일반국민 50을 합산해 반영하는 경선룰을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현행 룰 유지 의견은 39.4%, 일반국민 비중 확대 의견은 30.4%, 권리당원 선거인단 비중 확대 의견은 9.7%였으며, 권리당원 100%를 반영하는 ‘민주당 책임공천’안에 대한 찬성 의견은 4.8%에 그쳤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이병훈 위원장은 “민주당 광주시당은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계각층 전문가 논의와 시민의견 수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논의 등을 이어갈 예정이며 그 결과를 중앙당에 전달해 개혁정당 더불어민주당을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