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광주전남민주화동지회 초청 특강에서 윤석열 정권 맹비판
"광주중심으로 민주 인권 평화정신이 전국적으로 퍼져야 한다"

지난해 더불어민주당에 복당한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광주에서 윤석열 정권의 이재명 민주당 대표 수사와 경제정책 그리고 일제강제피해자 문제 등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1일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공동대표 장헌권. 윤청자)와 광주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김승원)가 광주 동구 동명동 '민주의집'에서 연 <민주포럼>에서 '대한민국의 미래와 호남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동명동 '민주의집'에서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초청으로 '대한민국의 미래와 호남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예제하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일 오후 광주광역시 동구 동명동 '민주의집'에서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초청으로 '대한민국의 미래와 호남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예제하

특강에서 박 전 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경제가 폭망하는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만 잡으려한다"며 "윤 정권은 민생부터 안정시키라"고 윤 정권을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또 박 전 원장은 "검찰은 몇 년 동안 대장동 개발 사업을 수사하다가 느닷없이 성남FC 사건을 살핀다며 이 대표를 불러들였다"며 "검찰이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받고 있는 김성태 쌍방울 회장을 불러들여 조사했지만 이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문제가 사라졌다"고 검찰 수사의 문제점을 짚었다.

이어 "검찰은 뇌물 수수 정황 등을 끝내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검찰은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고 이재명 대표 죽이기 수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박 전 원장은 "검찰은 이 대표에 대한 증거를 전혀 찾아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며 "윤 정부는 이 대표를 잡아 들일 것이 아니라 민생부터 살피라"고 거듭 비판했다.

일제강제동원 피해자들로부터 "대일 구걸외교"라는 비난과 반발을 사고 있는 윤 정부의 배상해결 방법을 놓고도 박 전 원장은 "일본의 반성과 사죄를 바탕으로 한·일 양국의 합치된 사안으로 배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한민국의 돈으로 피해자들에게 배상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양금덕 할머니가 생각하는 사죄와 반성이 필요하다"고 윤 정권의 대일 굴욕외교 해결 방식을 반대했다. 

윤 정권 이후 추락하는 민주주의 가치에 대해서도 박 전 원장은 "광주를 중심으로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담은 정신이 전국으로 퍼져야 한다"며 "광주와 호남이 살아야 이 나라 민주주의가 살아갈 수 있다"고 호남의 역할을 당부했다.

이어 "고 김대중 대통령의 사상 '행동하는 양심'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순간"이라며 '실사구시' 김대중 사상을 강조했다.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일 민주의집에서 특강을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예제하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1일 민주의집에서 특강을 마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예제하

박 전 원장은 이날 오후 광주 동구 민주의집에서 열린 광주전남민주화운동동지회 초청 간담회에서 "광주에서 민주주의, 인권, 평화가 불타올라 줘야 전국으로 퍼진다"고 광주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정치권에서 박 전 원장의 내년 총선출마설이 유력한 가운데 박 전 원장은 이날 강연에 앞서 일부 언론과 인터뷰에서 "아직 현역정치로 돌아가겠다는 결심은 하지 않았다. 좀 더 두고 봐야겠다"고 여운을 남겼다. 

박 전 원장 측근 인사는 "정치권 일부에서 나오는 서울 등 수도권 출마설은 박 전 원장이 목포에 주소지를 두었다가, 40년 동안 거주했던 서울 집으로 주소를 옮기면서 비롯한 와전"이라고 수도권 출마을 일축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