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사랑기부제 성공 정착 위한 공급업체 간 의견 수렴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지난 18일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 중인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간담회를 열고 답례품 개발 및 홍보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민등록상 자신의 주소지를 제외한 지역에 최대 500만 원까지 기부하고 그 기금을 모아 주민 복지증진에 사용하는 제도이다.

ⓒ광주 동구청 제공
ⓒ광주 동구청 제공

기부자에게는 10만 원 이하까지 전액 세액공제하고 10만원 초과금액은 16.5% 공제받으며, 더불어 기부금의 30%를 답례품으로 제공, 해당 지자체는 기부금으로 연계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날 공급업체 간담회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도 안내 ▲ 고향사랑기부제 홍보 협력방안 및 답례품 개발 ▲고향사랑기부제 협조 사항 등 고향사랑기부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올해 초 시행된 만큼 제도 시행 초기 답례품 업체로부터 애로사항 청취를 통해 동구만의 특색있는 답례품 개발 및 홍보방안 의견을 공유하고, 기부자로부터 자율 기부를 유도할 수 있는 기금사업 발굴에 관한 토론도 진행했다.

임택 광주 동구청장은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인 정착은 ‘경쟁’이 아닌 ‘상생’을 목표로 지자체와 답례품 업체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시행 초기이지만 정부와 지자체, 지역민들의 절대적인 관심과 참여 속에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