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대통령의 포용과 화합정신으로 단합과 개혁에 나서야 한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한 손으로는 싸우고, 한 손으로는 개혁에 매진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은 7일 오후 2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박지원 전 대표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

특강은 광주시민과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이병훈 위원장(동구남구을 의원), 윤영덕 동구남구갑 국회의원, 조오섭 북구갑 의원, 이용빈 광산구갑 의원, 천정배 상임고문 및 선출직공직자, 핵심당원 등 5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종료됐다.

박지원 민주당 전 대표가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민주당 광주시당 주최로 특강을 하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박지원 민주당 전 대표가 7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민주당 광주시당 주최로 특강을 하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당 제공

이날 특강에서 박지원 전 대표는 윤석열정부를 강하게 질타하며 민주주의의와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민주당이 단합해야 하고, 개혁의 길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전 대표는 강연에서 “김대중 대통령은 죽을 고비를 넘겨 대통령이 됐지만 화합과 포용을 해서 훌륭한 대통령으로 평가받는데, 윤석열 대통령은 반목과 갈등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이전 정부의 잘못된 것만 참 잘 배운다.”며, “박근혜 정부의 세월호 참사에 대한 인식이나 윤석열 정부의 이태원 참사에 대한 인식은 다를 바 없고, 중요한 인사문제의 경우 이명박 정부 때의 폐쇄적이고 독선적인 인사를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정치개혁 및 제도개선에 대해서는 “일각에서 광주 현역 국회의원을 모두 바꿔야 한다는 말들을 하는데, 그래서는 안 된다”며 “잘 하는 사람은 찍어주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안 찍어주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하고, 조금 손해가 되더라도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정치개혁에 광주가 큰 시각으로 접근해야 민주당이 승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나아가야 할 길은 한 손으로는 싸우고, 한 손으로는 개혁에 나서는 것.”이라며, “윤석열 정부의 민주주의 유린, 민생과 안보위기에 맞서 싸우면서 한 편으로는 정치, 노동, 경제, 교육 등 주요 분야에서 국민의 의견을 바탕으로한 개혁에 나서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독선적이고 자기편만 챙기는 개혁이 아닌, 포용과 화합의 개혁을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없던 죄도 다시 만들어 가며 이재명 대표를 강압하고 있다.”며,“지금은 일치단결 해서 이재명 당대표를 중심으로 싸워야 할 때”라고 민주당의 단결과 단합을 강조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윤석열정부 개정교육과정에서 5·18광주민주화운동이 삭제된 것과 관련해 “민주당 호남 국회의원들이 똘똘 뭉쳐 5·18을 다시 되살려냈다”며 “윤석열 정부의 민주주의 부정 등 폭정을 막아내기 위해서는 2024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반드시 압승을 거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