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우리동네 플로깅’ 행사 진행
가뭄극복 물 절약 캠페인 전개, 홍보물 배포 등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가 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지역문제 해소에 적극 나서고 있다.

광주시는 25일 광주시 자원봉사센터,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와 공동으로 ‘우리동네 플로깅’ 행사를 실시했다.

플로깅은 스웨덴어 플로카 업(plocka upp : 줍다)과 조가(jogga : 조깅하다)를 합성한 신조어로 ‘조깅이나 산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다’라는 뜻을 가진 일상 속 환경을 지키는 캠페인을 지칭한다.

이날 행사는 거리에 함부로 버려지는 쓰레기 문제 등 우리 지역의 환경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5개 자치구 환경 취약지역 6곳에서 자원봉사자들이 잡초 제거, 생활쓰레기 수거 등 환경캠페인을 전개하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앞서 광주시 자원봉사자들은 지난 10월21일 처음으로 ‘우리동네 플로깅’ 봉사활동을 시작했으며, 앞으로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자원봉사자와 함께하는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관측 49년 만에 최악의 가뭄 상황으로 내년 봄 수돗물 절수 위기에 처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생활 속 20% 물 절약’을 달성하기 위해 물 절약 캠페인도 병행했다.

자원봉사자들은 가뭄의 심각성과 수도밸브 수압 조절 등 물 절약 방법을 알리기 위해 현수막을 활용한 거리 캠페인을 펼치고, 대중목욕탕, 세차장 등 물을 많이 사용하는 업소와 시민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배포했다.

최선영 시 자치행정과장은 “일상 속 쓰레기 버리지 않기와 물 절약에 시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