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내 1천㎡ 이상 착공현장 10개소 대상 시범 운영

광주광역시는 지난 14일부터 17일까지 관내 1000㎡ 이상 건축공사장에 대한 안전 및 현장관리 컨설팅 자문을 실시했다.

통상적인 현장점검은 진행 중인 공사현장을 방문해 지적사항 위주로 점검하는데 반해 이번 컨설팅 자문은 소규모 건축공사장 중 착공 직후 10개소를 대상으로 공사 초기부터 공사 완료까지 중점관리가 필요한 안전 및 현장관리 요소에 대해 자문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는 공사현장의 애로사항을 고려해 공사 착공 때 현장대리인, 공사감리 등 건설공사 관계자가 놓치기 쉬운 안전관리사항에 대한 사전 자문이 안전사고 예방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판단해 추진됐다.

한 공사현장 관계자는 “이번 광주시 컨설팅은 공사 중 안전관리를 현장에 적용하기 쉽도록 본격적인 공사 추진 전에 공정별로 필요한 안전 위해요소를 미리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안전관리가 우수한 현장의 우수사례를 다른 공사현장과 공유하고 우수 안전관리 현장 관계자 등에 대해서는 포상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가 지속적으로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또 건축공사장과 해체공사장의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지난해 7월 건축안전센터를 설치하고 건축사, 구조전문가를 채용해 건축물에 대한 전문적인 안전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박금화 광주시 건축경관과장은 “이번 안전관리 자문은 광주시 건축안전센터 전문인력을 활용해 본격적인 공사 시행에 앞서 공사현장에서 안전관리 시 놓치기 쉬운 현장관리 방법 등을 전수하고 자발적인 안전관리를 유도하기 위해 시행됐다”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공사 시작과 함께 안전관리 자문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