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합동분향소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 표기 비난 일어
민주노총 광주, "행자부 공문대로 시행한 광주광역시" 비판

성명서 [전문]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에 광주광역시는 달라야 한다.

그리고 윤석열정부는 국민의 저항과 촛불의 민심이 코앞까지 왔다는 걸 명심하라.

오늘 11시 민주노총광주본부는 이태원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해 광주광역시 합동분향소에서 합동 참배하였다.

하지만 현장에서 놀라운 것을 알게 되었다.

31일 오후 광주광역시청 시민의숲 입구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에 행정안전부 공문대로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고 표기돼 있어 비난을 받고 있다. 1일 강기정 광주시장이 분햐하고 있다.
31일 오후 광주광역시청 시민의숲 입구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분향소'에 행정안전부 공문대로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고 표기돼 있어 비난을 받고 있다. 1일 강기정 광주시장이 분햐하고 있다.

먼저, 윤석열정부와 관계기관이 희생자 유가족과 국민 앞에 사죄는 못 할망정, 정부의 책임을 가리우기 위해 희생자의 죽음을 단순 사고로 만들려는 모습을 확인하였다.

행정안전부가 지방자치단체에 보낸 <이태원 사고 관련 지역단위 합동분향소 설치 협조> 공문에 따르면 제단 중앙에 “이태원 사고 사망자”라 쓰라고 명기되어 있다.

‘참사’를 ‘사고’로, 희생자를 ‘사망자’로 표시하라 지시한 것이다. 설치장소 역시 ‘시·도별 1곳’으로 ‘시·도청사’를 원칙으로 하게 하였다.

그리고 영정사진 및 위패는 생략하게 하였다.

참으로 통탄할 일이다.

윤석열정부는 국민의 저항과 촛불의 민심이 코앞까지 다가와 있다는 걸 명심하라.

그리고 확인한 것은 행정안전부 공문을 곧이곧대로 시행한 광주광역시의 행태다.

분향소를 방문한 모 구청장을 비롯해 공무원들의 리본은 모두 추모의 글이 보이지 않도록 거꾸로 착용하고 있었다.

80년 5월 광주는 빨갱이로 매도되었고 아직도 왜곡·변질시키려는 자들에 의해 매도되고 있다.

‘민중항쟁’이라는 역사적 명칭 역시 민주주의를 지키려는 수많은 이들의 투쟁으로 쟁취되었다.

광주광역시가 행정안전부의 지침이라고 무턱대고 따른다면 ‘민주화의 성지’ 광주는 무엇이 되고 ‘인권의 도시’ 광주는 또 어찌 되는가.

지금도 늦지 않았다. 광주라면, 당당히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로 명기해야 한다.

민주화의 성지라면, 떳떳하게 추모 리본에 추모의 글이 보이게 착용하라.

그리고 많은 광주시민들이 추모할 수 있는 공간을 더 확보해야 한다.

인권의 도시라면, 유가족들의 동의 아래 이 지역 희생자들의 위패와 영정을 모셔 정중히 애도를 표해야 한다.

2022. 11. 01.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