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 체결
7월 민선 8기 상생발전위 합의 후 3개월만…지역갈등 종지부
광주시·화순군 관리권 합의 및 수질개선, 주변 정비사업 등 추진키로
강기정 시장 “광주·전남은 이익 공유하는 공동운명체…다른 현안에도 속도”

민선 8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가 수십 년간 이어져온 지역갈등을 해결하고 본격적인 상생의 길에 나섰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31일 오후 동복댐 일원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 구복규 화순군수와 함께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왼쪽 두번째)이 31일 오후 전남 화순군 동복댐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구복규 화순군수(오른쪽)와 '광주·전남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 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가운데)이 31일 오후 전남 화순군 동복댐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구복규 화순군수(오른쪽)와 '광주·전남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 한 뒤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번 협약식은 지난 7월 열린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가 동복댐 건설 정비사업 추진에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한 뒤 약 3개월 만에 속도감 있게 추진됐다.

광주시민의 상수원인 동복댐은 1986년 광주시가 광역시로 승격되면서 광주·전남 간 관리권 이양 문제가 발생했다. 지역민 재산권 및 관광명소인 화순적벽 활용 등을 두고 수십 년간 갈등이 이어져왔으나 이번 협약으로 지역 숙원을 해결하고 광주·전남 상생에 새로운 발걸음은 한 발짝 더 내디딜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화순군 이서면 소재 동복댐 상수원보호구역은 기존대로 광주시에서 총괄하되 망향정으로 가는 적벽탐방투어 구간 내 시설물은 화순군이 운영·유지보수 및 안전관리한다.

광주시와 화순군은 동복댐 수질개선과 상생발전을 위해 댐건설 관련법에 따라 마을회관·농로 건설 및 하천정비 등을 실시할 수 있는 동복댐 주변 정비사업 재원을 마련키로 했다.

이번 댐주변 정비사업의 재원은 댐건설 관련법에 따라 총사업비 233억원 중 광주시가 210억원을 10년간 연 21억원씩 분할 지원하고, 화순군 등에서 23억원을 보조하기로 합의했다.

전남도는 광주시와 사전 협의를 통한 댐 주변지역 정비사업 계획 수립 및 사업관리 등을 총괄한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가운데)이 31일 오후 전남 화순군 동복댐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구복규 화순군수(오른쪽)와 '광주·전남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가운데)이 31일 오후 전남 화순군 동복댐에서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구복규 화순군수(오른쪽)와 '광주·전남 동복댐 수질개선 및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 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전남이 커야 광주가 클 수 있고 광주·전남은 하나의 공동운명체인 만큼 서로 이익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해야 한다”며 “지역균형발전 등 현안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공동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상생의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이번 협약과 별도로 1971년 동복댐 건설로 인한 낙후된 주민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농기계구입, 학자금지원 및 지역문화축제 행사지원 등 2002년부터 2022년 현재까지 약 151억원을 지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