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권의 교육정책 보수화를 규탄하고 전남교육을 바로잡기 위해 전남도민 1만명이 '전남교육살리기 도민 선언'을 내놨다.  

전남교육회의는 6일 전남도교육청 앞에서 '전남교육살리기 1만인 도민 선언(이하 교육선언)' 돌입 기자회견을 갖고 윤석열 정부의 교육정책을 비판하고 교사감축 등을 반대했다. 
 

전남교육회의는 이날 도민 1만명 선언에서 윤석열 정부의 퇴행적 교육정책과 지역소멸을 가속화하는 교육감축을 규탄하고 전남교육청의 특단 대책을 촉구했다.

또 전남교육청의 입시경쟁교육 정책 반대, 혁신학교 일몰폐지 반대, 도민의 교육참여 확대와 민주시민교육활성화를 요구했다.

전남교육회의는 전남 시군교육회의별 시군교육선언을 전남교육선언과 함께 추진하기로 했으며 11월 중에 전남도민 교육선언을 발표하고 전남교육청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아래는 기자회견문 [전문]
 

윤석열정부의 교육개악, 전남교육 퇴행을 막아내자!

- 전남교육 살리기 1만인 도민 선언을 추진하며

초·중·고 교사의 수를 줄이는 윤석열정부의 교육정책은 농산어촌과 원도심이 많은 전남을 소멸시키는 정책이다. 전남 도민은 이를 강력히 규탄하며 전남교육청은 특단 대책을 수립하라!

해방 이후 70년 만에 처음으로 초·중·고 교사의 수가 감소하였다. 윤석열정부는 공무원을 1% 줄이고, 전국에서 초·중·고 교사 3,000명을, 전남은 중고등교사 279명, 초등교사 50명 감축을 발표했다.

이에 전남교육청은 3~7학급 규모의 중·고등학교 교사 1명씩 줄이겠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중학교 65%, 고등학교 22%로 군 지역과 원도심 대부분의 중·고등학교가 해당한다.

지금처럼 교사의 수를 줄이는 정책을 윤석열정부 계획대로 5년간 지속한다면 시·읍 단위 학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폐교될 것이며, 지역소멸은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 농산어촌을 지키는 전남교육청의 강력한 의지와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전남혁신학교를 지속하고 무한 경쟁 교육을 극복하여 협력과 연대의 교육, 삶을 위한 교육으로 전남교육을 지켜내자!

작은학교와 지역을 살리고, 입시경쟁교육에서 다양한 진로 탐색과 배움 중심으로 바꾸려는 곳이 바로 전남혁신학교이다.

전남혁신학교를 축소하거나 폐지해서는 안된다. 오히려 지속하고 확대해야 한다.

무한 경쟁 교육은 협력과 배려를 등한시하고, 자연과 사람의 연대를 파괴해왔다.

속 가능한 전남을 위해서는 전남의 장점이자 미래의 가치인 생태와 공동체를 꽃피우는 것이 필요하다.
나서 자란 이곳에서 터를 잡고 자신의 꿈을 키우며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삶을 위한 교육이자, 전남의 미래를 보장하는 길이다.

도민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통해 아래로부터 교육자치를 강화하고, 민주시민교육을 활성화하자!

교육은 학교와 교육청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학교와 교육청은 지역과 소통하고 협력할 때 교육은 생명력을 가지고 학생의 삶 속에서 꿈틀거릴 것이다.

직선 교육감의 힘은 도민에게서 나온다. 도민과 소통하고 협력할 때 전남교육은 방향을 잃지 않고 굳건히 걸어갈 것이다.

22개 시군과 도에서 정례적인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아래로부터 교육자치를 세워나가자.

교육기본법 제2조에서 교육은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과 행복을 꾸려가며, 개인의 행복과 사회의 행복을 조화롭게 만드는 것이 바로 민주시민교육이다.

전남교육회의는 윤석열정부의 교원감축정책을 규탄하고, 전남교육청에 교원감축 대책을 촉구하며, 혁신학교 정책과 교육자치,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오늘부터 ‘전남교육 살리기 1만인 도민 선언’을 추진할 것이다.

그리하여 아동과 청소년들이 따뜻한 배려 속에서 배움의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지역을 살리는 교육, 삶을 위한 교육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우리의 요구

하나, 전남교육청은 교원감축 대책 마련하라!
하나, 경쟁에서 협력으로, 전남혁신학교 폐지 중단하라!
하나, 서열화, 무한경쟁 조장하는 성적위주 교육기조 철회하라!
하나, 민관협의회 구성하고, 민주시민교육 활성화하라!

2022년 10월 6일

전남교육회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