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지역의료 현실 공감, 시민사회・전남도와 연대해 유치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는 27일 순천대학교 파루홀에서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고영진 순천대학교 총장, 의대유치 대책위원회 위원, 순천시 의과대학 유치 특별위원회 위원, 도민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의대유치 필요성을 확인하고 향후 전남 의과대학 유치 방안을 논의했다.

서동욱 의장은 “전남은 필수·응급의료 접근성이 취약하고 의료 기반시설이 부족한 상황으로 위중증환자의 치료를 위해 반드시 전남에 의대를 유치해야 한다”며 도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발제를 맡은 박기영 순천대학교 교수는 “의사 인력 대부분이 수도권에 편중되어, 지역별로 의료서비스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상급 의료기관이 거의 없는 등 의료시설이 열악하여 지역 의료 서비스 만족도가 낮고, 중증 응급환자 전원률도 가장 높다”며 전남도의 취약한 의료현실을 되짚으며 전라남도 의과대학 설립을 해결방안으로 제시했다.

발제에 이은 토론에서도 전남지역 의과대학 유치의 필요성이 재차 강조됐다.

전라남도 순천의료원 김대연 원장은 최일선 의료 현장에서 공공의료 서비스를 수행하는 현장의 목소리를 들려주면서 “전남의 어려운 의료현실에 의과대학 설립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오영호 연구위원은 “의료 인력의 양과 질은 국민 건강권 확보에 필수적 요소이다” 며 “지역 간 의사 수급 불균형 문제의 해소를 위해 지역거점 의과대학과 부속병원 설립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마지막 토론자로 참여한 전라남도 보건복지국 유현호 국장은 “기존 의대 정원만 확대하는 경우 전국에서 의대가 없는 유일한 광역지자체인 전남은 또 다른 소외가 발생할 것”이라며 정부의 의대 신설을 촉구했다.

더불어 “전남 의과대학 유치를 위해 앞으로 지역 시민사회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의료 문제점과 의대 설립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의사협회, 보건복지부 등에 전남 의대 설립 설득을 병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 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이날 토론회의 좌장을 맡은 신민호 의원은 “전남은 도서지역이 많아 의료접근성이 취약하고 국가 기간산업 시설이 밀집되어 잦은 산재사고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비한 의료인프라 구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200만 도민의 30년 염원인 전남 의과대학 설립을 위해 시민사회단체, 전남도와 연계하여 국회와 정부를 대상으로 유치활동을 적극 전개해 나가겠다”고 강한 의지를 보였다.

전라남도 의과대학 유치를 위한 토론회는 도민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2회로 진행되며, 동부권에 이은 2차 토론회는 오는 10월 6일 목포대학교 남악캠퍼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