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광주교도소 5·18암매장 사실 첫 확인
강기정 시장, 정부·국회에 초당적 진실규명 지원 요청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와 협력, 추가 조사활동 추진

옛 광주교도소에서 발굴된 유골이 5·18 행방불명자로 확인된 가운데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5·18 진실규명과 함께 암매장으로 희생된 이들을 찾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강기정 시장은 26일 입장문을 발표하고 “2019년 12월 옛 광주교도소 무연고자 묘지에서 발굴된 유골 1구가 5·18 당시 행방불명자 한 명의 DNA와 일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전두환 신군부 세력에 의해 42년 동안 철저하게 은폐됐던 역사적 진실이 의심의 여지없이 명백하게 밝혀졌다”고 밝혔다.

ⓒ5.18기념재단 제공
ⓒ5.18기념재단 제공

이어 “5·18 당시 광주시민들은 나의 가족이자 이웃인 많은 이들이 계엄군의 총칼과 곤봉에 맞아 피투성이가 된 채 군용트럭에 실려 가는 처참한 모습을 지켜봐야만 했다”며 “안타깝게도 그 가운데 많은 분들이 돌아오지 못했고, 우리는 지금까지도 이 분들의 생존 여부는 물론 언제 어디에 이름 없이 묻혔는지 그 진실을 온전히 알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5·18 관련 행방불명자로 신청된 사람은 242명이고, 이 중 78명만 행방불명자로 인정됐다”며 “암매장 의혹과 관련한 명확한 증언과 제보가 계속 이어지고 있음에도, 신군부 세력은 그날의 진실을 왜곡하고 폄훼하는 일을 멈추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광주시는 5·18진실규명과 함께 암매장으로 희생된 마지막 한 분까지 찾아내기 위해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으며, 5·18진상조사위원회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국과수와 함께 신원확인 작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정부와 국회에도 초당적인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옛 광주교도소 뿐 아니라 암매장 의혹이 제기된 다른 장소에 대한 추가 조사활동도 계속 지원할 방침이다.

그동안 광주시는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에 무명열사 유골 시료, 암매장 제보지 발굴 및 감식 결과 자료, 행방불명자 유가족 혈액채취 및 유전자 분석 자료 등 조사활동 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지원해 왔다.

또 2017년부터 진상규명 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암매장, 헬기사격 등 총 267건의 제보를 접수받아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로 이관하고 진상규명 광주지원위원회 운영을 통해 5·18관련 단체, 시민사회단체, 학계, 언론계 등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진상규명 조사위원회와 소통을 이어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