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전문]

광주광역시는 평동 준 공업지역 원주민들 주거환경의 고통스러운 삶을 해소할 이주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시행하라. 

 

24년 세월을 소음과 악취 매연 그리고 미세먼지와 조망권 침해 등의 고통스러운 세월을 살아야 했다. 

더 이상 이대로는 못살겠다며 아우성을 치고 준 공업지역 개발 사업에 기대를 걸었다. 

증축이나 신축 토지거래도 없는 재산권 피해를 감수하며 지방 정부 3년의 개발행위 제한행위도 받아들였다.

우리가 살고 있는 42만평 준 공업지역을 개발하겠다고 2019년 발표하고 지금까지 아무런 진전도 없으며 광주시와 개발업자간의 소송전만 지루하게 진행되고 있다. 

집단 이주를 통한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의 기대와 꿈은 허탈함과 함께 분노로 이어지고 있다.

42만평 주민들의 토지에 대한 개발행위 제한지역 고시에 따른 막대한 주민들의 재산권 피해에 대해서도 광주광역시 어느 누구도 사과나 해명도 없으며 책임지려는 자세 또한 찾아볼수없다. 

참으로 무책임한 행정으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과거 광주시장은 수차에 거쳐 평동 준 공업지역 개발은 원주민들의 고통스런 민원이 있었기에 사업이 진행 되었다고 하였다. 

하지만 철저하지 못한 사업 준비와 진행 과정에서의 서로간의 욕심으로 고통스러운 주민들의 삶은 외면하고 사업을 좌초시킨 광주광역시 어는 곳에서도 주민들에게 해명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지 않다.

개발 사업에 문제점을 지적했던 시민단체 또한 이제는 주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야 할 것이다.

어느덧 새로운 광주시정이 시작 되었다.

준 공업지역 개발에 따른 소송을 조속히 마무리하고 광주시가 지정하여 만들어놓은 평동 준 공업지역 주민들은 아프지 않는 사람이 없다. 

각종 암으로 세상을 떠나고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신음하는 절박한 상황이다. 고통스러운 삶을 파악하여 조속히 이주대책 마련을 촉구한다.

평동 준 공업지역 원주민 이주대책의 염원을 담아 민선8기 광주시에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하나 : 주민들이 고통 속에 죽어간다 민선8기 광주시는 평동 준 공업지역 원주민 이주대책을 마련하고 조속히 시행하라.

하나 : 광주시는 소송 전을 조속히 마무리 하고 이주대책 시행하라.

하나: 더 이상은 못 살겠다 시민단체가 직접 나서 이주대책 강구하라

하나: 잘못된 정책으로 재산피해 건강권침해 발생시킨 광주시는 공개 사과하라.

2022년 9월23일

평동 준 공업지역 주민일동​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