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부터 12일까지 연휴 전‧중 2단계 감시 체계 구축

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김승희)은 추석 연휴를 맞아 관리가 느슨한 틈을 악용한 오염물질 불법 배출 등을 예방하기 위하여 9월 5일부터 12일까지 특별감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감시는, 환경오염사고 예방과 효율적인 순찰‧단속을 위하여 연휴기간 전과 연휴기간 중 2단계로 구분하여 추진된다.

영산강유역환경청사 전경.
영산강유역환경청사 전경.

연휴기간 전(9. 5. ~ 9. 8.)에는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감시계획 홍보와 자율점검 협조문 발송을 통해 자율점검을 유도하고, 환경오염 취약지역 및 업체 등에 대한 순찰과 단속을 실시하며,

연휴기간 중(9. 9. ~ 9. 12.)에는 영산강․섬진강 수계의 주요 하천에 대한 순찰과 함께, 환경오염 사고에 신속히 대처하기 위해 24시간 ‘환경오염사고 대비 상황실’을 설치․운영한다.

특별감시 기간 중, 폐기물 불법투기, 오염물질 불법배출 등의 환경오염행위를 발견한 경우 국번 없이 128(휴대전화는 지역번호+128) 또는 영산강유역환경청 상황실(062-410-5115)에 신고할 수 있다.

또한, 영산강유역환경청은 녹색환경지원센터와 협업하여 기업의 환경관리 전반에 대한 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운영 중인 환경시설에 문제가 발생하는 등으로 기술지원이 필요한 경우, ‘영산강유역환경청 환경감시단‘에 신청*하여 지원받을 수 있다.

김승희 영산강유역환경청장은 “연휴기간 동안 환경을 오염시키는 불법행위를 예방할 수 있도록, 사업장 및 하천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감시활동 중 확인된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며 “각 사업장에서도 환경시설의 운영과 관리 소홀로 인해 환경오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자체적으로 점검을 하는 등 환경관리를 빈틈없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