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조희연, 이하 협의회)는 제57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개최에 따라 29일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그랜드머큐어앰배서더에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경상남도교육청(박종훈교육감) 주관으로 개최되었고,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과 교육부 지방교육자치팀, 각 시・교육청과 경상남도교육청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공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제공

전국 17개 시・도교육감들은 간담회를 통해 교육현안 및 기타 사안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하였다.

교육감협은 이날 교육감 선거 제도 개선에 대해 논의하고 최근 정부와 언론 등에서 교육감 직선제에 대해 지속적인 비판 여론을 제기함에 따라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응하기로 했다.

또 특별위원회는 교육감 선거 제도 연구와 교육감 선거 제도 개선 대안 마련, 교육부 및 국회 법률 개정안과 관련하여 소통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가칭) 교육재정 특별위원회 구성을 놓고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에 대한 대정부 및 대국회 소통 창구 역할을 위해「(가칭) 지방교육 재정 정책 TF」를 구성하기로 했다.

-특별위원회와 산하 정책개발 TF는 재정 당국의 지방교육재정교부금 제도 개편 추진에 대한 대응 전략 및 논리를 개발하고 지방교육재정 수요 예측 및 재정 확보를 위한 선제적・능동적인 대응을 할 예정이다. 

교육감 선거 제도 개선과 지방교육재정교부금 특별위원회는 오는 제86회 총회(9월 22일(목), 대구광역시교육청 주관)에서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조희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서울시 교육감)은“교육감 선거 제도 개선과 지방교육재정교부금 확보는 지방교육 자치 실현과 미래교육 기반을 조성하는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는 교육현안에 대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