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광주시민사회단체, 국립5.18민주묘지 앞서 참배반대 시위 중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예제하

 

광주시민사회단체가 필립 골드버그(Philip S. Goldberg) 주한 미국대사의 5.18묘지 참배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광주시민사회단체 회원 50여명은 23일 오전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민주의 문 앞에서 "5.18학살 배후 미국의 진상규명과 사과", "한반도 평화 위협하는 한미군사훈련 영구 중단", "한일 과거사 졸속해결 압박 반대", "한일 군사협력 반대" 등을 촉구하는 펼침막과 손팻말 시위를 벌이며 골드버그 주한미대사의 묘지 참배를 반대하고 있다. 
 

 기자회견문 [전문]

오월 학살 진실규명과 사과 없는 5·18국립묘지 참배 반대한다.

한-일 과거사 졸속 매듭 압박, 한-미 연합전쟁연습 강행으로 주권과 평화를 파괴하는 미국의 한국대표 주한 미대사의 5·18국립묘지 참배 거부한다.

5·18 영령들이 잠들어 있는 이곳에 오면 우리는 늘 역사적 책무를 다 하지 못한 부끄러움에 민주의 문을 통과하는데 주저 했다.

분단을 극복하고 민족의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로 오월정신을 온전히 계승하는 숙제가 여전히 남아 있고, 학살의 배경과 책임자, 공수부대의 침탈과 발포 명령자, 그리고 지금껏 구천을 떠도는 영혼들과 행방불명자 등 은폐되고 숨겨진 진실을 아직도 밝혀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광주학살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미국, 아울러 5·18 진실규명의 또다른 열쇠를 쥐고 있는 미국의 한국 대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대사가 아무런 책임의식과 양심의 가책도 없이 버젓히 5·18국립묘지를 참배한다고 한다.

우리는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대사의 5·18국립묘지 참배를 반대하며 그의 위선적인 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

미국은 그간 광주학살에 대한 책임과 역할을 묻는 질문에 ‘1980년 그 불안한 시기에 한국의 민주화를 위해, 그리고 시민들에 대한 군사작전을 견제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했으며, ‘같은 기간 동안 한국군의 어떤 부대도 미국의 통제 하에 있지 않았고, 특전사가 광주에 배치된 사실도 사전에 몰랐으며, 그들이 광주에서 취한 행동에 대한 책임도 없었다’ 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5.17 비상계엄 전국확대 조치가 한국당국의 국무회의 의결 전 사전통보 받은 사실, 1)광주에 한국군 20사단 추가 투입을 허용하고, 2)정찰과 경보기 2대, 항공모함의 한국으로 파견조치 결정을 했던 80년 5월 22일 미국 ‘백악관 정책검토위원회’ 가 개최된 사실, 신군부의 광주탈환계획(무력진압)을 24일 사전 통보받은 사실, 27일 군부의 무력진압작전 개시 전 중재요청을 글라이스틴대사가 거절했던 사실 등 5.18기간 동안 ‘통제 밖’이었다던 한국의 군 당국과 광주 진압작전 관련 긴밀한 협의가 계속되었다는 사실은 무엇을 말해주고 있는가?

지금껏 확인된 사실 만으로도 5·18에 대한 미국의 책임은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은 너무나도 분명하다.

오월학살에 대한 책임인정과 5·18진실규명 요구에 책임회피로 일관한 미국을 대표하는 자가 5·18국립묘지에 들러 민주주의와 인권을 들먹이는 것은 광주시민에 대한 기만이며 위선이다.

나아가, 40여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책임의식과 양심의 가책 없이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며 기념한다는 것은 5.18영령들을 우롱하고 농락하는 꼴이 아닐 수 없다.

미국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대중.대북 한-일 군사협력을 위한 희생양으로 삼지말라.

민주.인권.평화의 도시 광주시민은 원한맺힌 한.일 과거사문제에 대해, 일본의 야만적인 식민지배와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어떠한 사과조차 없이 졸속적인 매듭을 종용하는 미국을 좌시할 수 없다.

일제로부터 해방된지 77년이 지나도록, 사과는 커녕 신사참배와 공물을 바쳐가며 전쟁할 수 있는 보통국가를 꿈꾸고 있는 일본과 동족을 적대시하는 한-일군사협력을 강요하는 것은 심각한 주권침해이자 강제동원 피해자들에대한 또다른 인권유린이다.

한.일 과거사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열망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심을 더 이상 짓밟지 말라.

미국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전쟁위기 고조시키는 한-미 연합 전쟁연습을 즉각 중단하라.

미국은 1950년 이래 한국군의 작전지휘권을 움켜쥐고 남북관계 개선의 중요한 고비마다 한반도 평화를 훼방 놓고, 대북 적대정책과 남북대결을 조장해 왔다.

최근에는 4.27판문점회담과. 9.19평양회담 이후 중단되었던 야외 실기동 훈련을 포함한 을지프리덤쉴드 훈련을 강행함으로써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남북관계를 극단으로 몰고 있다.

나아가, 사드기지 확장과 각종 군사협의를 통해 한반도를 대중 전초기지화하고 전쟁연습을 확대하는 가 하면, 포괄적 글로벌전략동맹을 주창하며, 미-중분쟁에 한국을 끌어들이려는 계획도 현실화 되고 있으니 통탄할 일이다.

광주학살에 대한 책임과 진실규명을 외면한 채, 망월동 참배는 용인될 수 없으며, 부당한 주권침해와 평화파괴에 대한 그 어떤 책임의식도 없는 망월동 참배는 위선이며 조롱이다.

필립 골드버그의 5.18국립묘지 참배를 결단코 반대한다.

- 오월학살 책임인정과 사과가 먼저다. 국립묘역 참배 반대한다.
- 한-일 과거사 졸속해결 압박말라. 한-일 군사협력 반대한다.
평화 역행하는 한미군사훈련 당장 중단하라!

2022년 8월 23일

광 주 진 보 연 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