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미디어아트 아카데미 강좌 제2강
'아트센터 나비의 20년사로 본 기술과 예술의 융합'

광주시립미술관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G.MAP(지맵/Gwangju Media Art Platform)은 미디어아트 아카데미 강좌, '뉴미디어아트에서 NFT까지'의 두 번째 강의 '아트센터 나비의 20년사로 본 기술과 예술의 융합' 오는 25일 오후 2시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2층 컨벤션홀에서 진행한다.

미디어아트 아카데미 제2강은 아트센터 나비 노소영 관장의 강의로 진행된다.

이번 강의에서 노소영 관장은 대한민국 최초의 미디어아트센터이자 디지털아트 전문기관인 아트센터 나비의 20여 년의 역사 속에서 기술과 예술의 융합에 관해 다룬다.

아트센터 나비는 2000년 재개관 이후로 AI와 인간의 상호작용 연구, 게임·AI 아트페스티벌, 간송미술관과의 협업작업 <헤리티지 NFT> 등 예술과 기술의 융합형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선보여 왔다.

미디어아트의 장르적 속성에 기반한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부터 전시, 창제작 프로그램까지 실험정신이 돋보이는 프로젝트를 통해 아트센터 나비가 인공지능 기술을 탐구하고 기술을 바라보는 관점, 과학기술 기반 매체예술의 새로운 가능성과 문제점을 비롯한 비판적 시각을 이야기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은 서울대학 공과대학 재학 중 미국으로 건너가 윌리엄 앤 매리대학 경제학과를 졸업하였다. 시카고대학 경제학 박사과정을 거쳐 스탠퍼드대학 교육학 석사학위 취득 이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과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등에서 수학하였다.

1991년 대전세계엑스포 조직위원회 <아트 앤 테크놀로지> 기획팀장으로 재직하면서 컴퓨터 예술분야에 입문, 1997년 워커힐 미술관 2대 관장으로 취임하여 이곳을 2000년 국내 최초의 디지털 아트 전문기관인 <아트센터 나비>로 재개관하여 현재까지 재임 중이다.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겸임교수, 차세대융 합기술연구원 선임이사, 중국 칭화대학교 아트&사이언스 미디어랩 (TASML) 이사, CC Korea 이사 등으로 있으면서 예술의 영역을 확장하 는 데 공헌하였다.

20년간 나비를 운영하며 기술의 인간화(Humanizing Technology)를 끊임없이 성찰해왔으며, 감성로봇 제작, Singularity99 교육, 아시아 문화 네트워킹 등 기계 문명하에서 예술의 본질을 탐구하 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수행해오고 있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광주시립미술관 제공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광주시립미술관 제공

주요 저서로는 『내가 사랑한 디노베이터』, 『디지털 아트』, 『이것이 미디 어아트다』 등이 있다.

전승보 광주시립미술관장은 “이번 강좌는 아트센터 나비의 역사 속에서 기술과 예술의 분야가 어떻게 융합하고 발전되어 왔는지를 가늠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뉴미디어아트의 현주소를 비롯한 기술기반의 예술을 진단하고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강좌가 진행되는 8월 25일,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G.MAP)과 아트센터 나비는 상호협력을 통해 미디어아트 분야의 건강한 환경 조성과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G.MAP 네트워킹실에서 체결할 예정이다.

2022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미디어 아카데미 강좌는 8월 18일부터 10월 27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에 G.MAP 2층 컨벤션홀에서 진행되며, 90명 선착순 예약제로 운영한다. (062)613~6124~5. 광주시립미술관.

 

            2022 광주미디어아트플랫폼 미디어아트아카데미 강좌 일정

연번

일자

(/14:00)

과정 내용

강사명

1

8.18.

데이터의 시각화와

머신러닝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민세희

(경기콘텐츠진흥원장)

2

8.25.

아트센터 나비의 20년사로 본

기술과 예술의 융합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

3

9.1.

NFT가 미술과

디지털 아트에 끼치는 영향

이상미(이상아트 대표)

4

9.15.

기술의 발달과 예술의 미래

심혜련

(전북대 과학학과 교수)

5

9.22.

뉴미디어아트 :

예술과 과학기술의 협업

주경란

(퓨즈아트프로젝트 디렉터)

6

9.29.

공학과 예술의 경계에 있는

디지털 사일런스

김성륜

(연세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7

10.13.

예술과 기술의 콜라보레이션

; 키네틱 미디어 콘텐츠

양정하(이지위드 대표)

8

10.20.

메타버스 시대 예술 창작활동

강진교

(한국메타버스연구원 광주지회장)

9

10.27.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도시

광주의 과제

류재한

(전남대 불어불문과 교수)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