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사례 공유 탄소중립실천 교육 전문성 신장”

전라남도교육청이 전남 생태환경교육지원단 운영을 통한 학교 현장의 탄소중립 실천 교육 강화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전라남도교육청은 11일(목)~12일(금) 보성다비치콘도 및 인근 바닷가에서 기후위기 시대 생태시민교육을 활성화하고 생태환경교육지원단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남 생태환경교육 지원단 2022년 하계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전남도교육청 제공
ⓒ전남도교육청 제공

연수에서는 교원, 교육전문직, 환경 관련 외부인사로 구성된 4개 분과(생물다양성, 생태공간, 에너지 자원순환, 저탄소 식문화) 별 지원단이 함께 모여 현장의 다양한 교육사례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참석자들은 이틀 동안 △ 효과적인 전남 생태환경교육 지원체계 구축 방안 모색 △ 학교의 기후위기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지원단 역할 모색 △ 지역 기반 실천과 연대로 생태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사례 공유 등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전남의 해양생태계를 위협하는 해양 쓰레기의 위험성에 대한 강의를 들은 뒤 보성의 인근 바닷가에서 폐플라스틱 등 해양쓰레기를 수거하고 분류하는 실천 활동을 펼쳤다.

쌍봉초 이상은 교사는 “그물, 스티로품, 플라스틱 등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바다로 흘러 들어가고 있는 사실이 놀랍다.”면서 “이번 연수를 통해 지속적으로 해양생태계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실천하는 일이 매우 중요함을 느꼈다.”고 말했다.

고광진 전남도교육청 미래인재과장은 “기후위기 시대에 전남의 생태환경교육 지원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앞으로도 전남의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생태교육의 나침반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