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총장 징계 의결하자 민 총장 ‘입장문’ 내고 공개 반발
법인이사회 쪽 “민 총장, 수업 불참 등 교수, 관리자 감싸기”

민 총장 대학혁신 비젼, 로드맵 제시 없어 리더십 부재 ‘불신’
김이수 이사장, 대학혁신 놓고 구성원. 지역사회와 공유 없어
“민 총장 등 일부 교수, 기득권 해체하고 대학위기 극복해야”

민립대학이라는 76년의 역사를 지닌 조선대학교가 민영돈 총장의 리더십 부재와 불신으로 대학구성원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표면적인 갈등은 조선대학교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법인이사회(이사장 김이수 전 헌법재판관)가 지난 7월 27일 민영돈 총장에게 2019년부터 6학기 동안 수업을 부실하게 해온 공과대학 ㄱ교수와 당시 공과대학장(현 조훈 부총장)에 대해 징계요청안을 수 차례 요구했으나 회피하며 ‘제식구 감싸기’로 일관하자 결국 이사회가 총장 징계 의결이라는 초강수 카드를 내민 것.

최근 징계를 두고 갈등이 표출된 김이수 조선대학교 법인이사장(왼쪽, 헌법재판관)과 민영돈 조선대학교 총장.
최근 징계를 두고 갈등이 표출된 김이수 조선대학교 법인이사장(왼쪽, 헌법재판관)과 민영돈 조선대학교 총장.

이에 대해 민영돈 총장은 공개적으로 “이사회의 과도한 학사개입과 총장 권한 침해”라며 맞서며 이사회와 갈등이 첨예하게 표출되고 있다.

4일 조선대학교 구성원과 이사회 관계자 등에 따르면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ㄱ교수는 지난 2019년부터 6학기에 걸쳐 수업에 불참해 학생의 수업권을 침해한 사실이 드러나 현재 이사회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또 다른 미래사회융합대학 휴먼융합서비스학부 ㄴ교수는 지난해 4월 국책사업이었던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 중간평가보고서 마감을 앞두고 해당 교수가 비정년계열 전임교원의 처우개선을 요구하며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아 결국 대학 쪽에 15억원의 재산산 손해를 입혔다는 것.

결국 ㄴ교수는 이사회 징계위원회에서 해임이 결정됐다.

사립학교법에는 징계 제청과 교원임용제청권은 총장에게, 징계 의결과 교원임용권은 이사장에게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일부 조선대구성원들은 ㄱ교수와 ㄴ교수의 징계요구안 처리 속도를 두고 민 총장과 대학집행부가 보여준 이중적 잣대도 비판하고 있다.

6학기 동안 수업을 하지 않았던 ㄱ교수와 ㄴ교수 관리자에 대해서는 이사회에 징계안 요청을 차일피일 미룬 반면, 비정년계열 전임교원 신분이었던 ㄴ교수에 대해서는 징계안 요구가 빠르게 진행됐다는 것.

조선대학교 캠퍼스 전경.
조선대학교 캠퍼스 전경.

이처럼 민영돈 총장과 대학집행부가 ㄱ교수 징계요구안을 ‘제식구 감싸기’로 일관했던 배경을 두고 대학구성원 일부는 현 조훈 부총장이 당시 공과대학 학장이었다는데 주목하고 있다.

즉 민 총장과 조 부총장의 끈끈한 관계 속에서 조 부총장 징계 요구가 수 차례 묵살됐다는 것.


이사회 쪽은 “개정된 사립학교법에 따라 징계 사안이 발생할 경우 당사자와 함께 관리감독자도 징계를 받아야 한다”며 “학생의 학습권을 침해한 ㄱ교수와 당시 공과대학장, ㄴ교수 관리자였던 공과대학 교수에 대한 징계는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사회는 민 총장에게 수차례 ㄱ교수, ㄴ교수의 관리자였던 두 단과대학장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제청할 것을 요구했으나 이를 진행하지 않자 최근 민영돈 총장 징계안 의결까지 이른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영돈 총장은 2일 공개한 입장문에서 “이사회가 교원인사위원회 결론과 상관없이 게속 징계를 압박한 것은 부당한 학사개입이고 총장 권한 침해이자 사립학교법 위반”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민 총장 입장에 동조한 기획조정실장, 교무처장, 입학처장 등 6명 보직교수도 사퇴서를 제출해 이사회에 맞서는 형국이다.

조선대학교 본관 전경.
조선대학교 본관 전경.

조선대학교 법인이사회와 대학집행부가 징계를 둘러싸고 갈등과 대립하는 배경에 대해 일부 대학구성원들은 민영돈 총장의 리더십 부재와 대학구조혁신을 둘러싼 입장 차이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일부 대학구성원들은 “민 총장이 지난 2019년 취임 이후 대학구조개혁과 혁신에 대해 구성원들에게 비젼과 로드맵을 제시한 적이 없다”며 “민 총장 취임 이전에 강동완 총장 사태를 겪으며 대학구성원들이 혁신 의지를 모아 도출했던 개혁안도 물거품이 된 모양새”라고 짚었다.

구성원들이 마련한 대학구조개혁안의 요체는 대학입학 감소와 대학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일부 학과 통폐합을 통한 과감한 내부 구조조정이었다.

이를 주도하려던 이사회에 대한 교수들의 집단적 반발도 교수평의회 등을 통해 민 총장을 지지하는 형식으로 표출돼 왔다는 것.

이런 가운데 한문학과 등 일부 학과간 통폐합은 형식에 그치고 말았다는 비판이 대학 안팎에서 터져나왔다.

일부 구성원들은 “민 총장 취임 초기 대학구조조정 등 혁신에 대한 기대가 있었지만 총장이 일부 교수단체와 행보를 같이 하면서 개혁안은 유명무실해지고 오히려 혁신을 가로막는 주체로 다가섰다”고 총장의 리더십 부재를 꼽았다.

민 총장의 2일 입장문에 대해 조선대학교 직원노동조합(위원장 양고승)은 3일 성명을 통해 “총장이 대학의 운영을 걱정한다면 당연히 잘못이 있는 자를 읍참마속하여 기강을 바로잡는 것이 정상”이라고 민 총장의 리더십과 ‘제식구 감싸기’를 비판했다.

조선대학교 캠퍼스.
조선대학교 캠퍼스.

이어 “총장의 담화문에는 구 재단에 맞서 싸우고 정부의 각종 평가 때마다 밤을 새우며 작업해온 직원들은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또 “직원노조의 정당한 요구는 부당하다면서, 정작 (총장)본인은 직원을 탄압하고 근로조건을 격하시키고 있다"며 "이는 '내로남불’의 전형적인 모습이고 안하무인의 정수”라고 민 총장과 조훈 부총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일부 대학구성원들은 민 총장의 리더십 불신과 대학혁신 비젼 부재에 더 큰 책임을 거론하면서도 김이수 이사장 등 이사회의 소통 부족도 지적했다.

김 이사장이 징계위주의 대학집행부 관리감독에서 벗어나 대학학장협의회 등 대학구성원 제 단위와 수시로 소통하면서 대학위기 극복을 위한 혁신의 필요성을 설파하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이 뒤따랐어야 한다는 것.

또 대학발전의 두 축 중 하나인 김이수 이사장도 지난 2020년 7월 취임 이후 단 한 번도 ‘신년사’ 등을 통해 대학발전 비젼과 혁신에 대해 대학구성원과 지역사회에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는 점도 지적했다.

더불어 이사회는 이번처럼 집단적 반발 등이 뒤따르는 총장, 학장, 대학원장 등 관리자 징계에 대해서는 더더욱 엄격함과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민립대학 76년의 조선대학교는 지난 1988년 학내민주화 이후 임시이사회, 정이사회 체제를 번복하다가 현 정이사회로 안착했으나 대학발전을 놓고 구성원간 입장과 이견이 대립하면서 갈등과 불신을 낳고 있다.

조선대학교 캠퍼스.
조선대학교 캠퍼스.

일부 대학구성원들은 “학내민주화 이후 대학혁신을 놓고 교수들의 집단적 반발과 반대여론이 항상 발생했었다”며 “현재 심각한 대학위기를 겪으면서도 일부 교수들은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에 급급한 모습이 이번 갈등을 유발시킨 근본 원인”이라고 꼽았다.

즉 민립대학이라는 조선대학교의 정체성 확보와 대학 위기를 극복하여 ‘공영형 사립대학’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일부 기득권 교수와 대학집행부의 뼈를 깎는 자성과 성찰 그리고 기득권 해체가 최우선 과제라는 것이다.

과연 민영돈 조선대학교 총장 등 조선대학교 일부 교수들의 집단적 이기주의 행태가 ‘공영형 사립대학’이라는 큰 과제를 앞두고 어떤 명암으로 다가설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