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8월 1일 공립미술관 최초로 개관한 광주시립미술관은 올해로 30주년을 맞이하였다.

광주시립미술관(관장 전승보)은 미술관의 30여년 동안 활동한 발자취를 살펴볼 수 있는 아카이브 전시 '광주시립미술관 30년의 역사'를 19일부터 11월 20일까지 개최한다.

광주시립미술관 야경.
광주시립미술관 야경.

'광주시립미술관 30년의 역사'는 1992년 미술관 개관 시기부터 2021년 최근의 자료까지 미술관의 30여년 동안의 역사를 연혁, 전시, 교육, 창작지원, 분관 등의 5개 활동 분야로 분류하여 미술관의 다양한 활동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1992년 8월 1일 개관한 광주시립미술관은 전시, 소장품, 교육, 작가지원, 문화행사 개최 등 한국 및 지역을 선도하는 미술관으로 역할을 해왔다.

이러한 미술관의 역사를 기록한 '광주시립미술관 30년의 역사'는 미술관의 30여년 동안 활동의 역사를 정리하고 발자취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아카이브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미술관의 활동과 역할을 살펴볼 수 있는 아카이브전으로 1992년 광주시립미술관 개관 시기부터 2021년까지 광주시립미술관의 역사에 관한 사진, 영상, 문서 등을 선보였다.

이러한 기록물 전시를 통해 광주시립미술관의 다양한 활동과 역사를 정리하고 기록하고자 한다.

전시 주제는 미술관 30년의 역사를 연혁, 전시, 교육, 창작지원, 분관 등의 5개 분야로 분류하였고, 시립미술관의 방대한 활동 내용 중 중요한 사건을 선별하여 분류 전시하였다.

지역과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관의 다양한 활동을 기록한 전시개최를 통해 미술관의 30여년 간의 다양한 이야기를 보고 들을 수 있으며, 광주시립미술관의 활동과 역할을 알 수 있다.

같은 기간 중 2022년 하반기 광주시립미술관 30주년 기념전 '이건희컬렉션전', '권진규전'이 함께 개최된다.

미술관 입구에서 처음 만나는 아카이브 전시를 통해 미술관을 찾는 관람객들은 미술관 30년의 역사와 활동을 보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시개최를 통해 광주시립미술관의 30여 년의 주요활동을 되짚어 보고, 미술관의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