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탄소 중앙계약시장 도입방안 등 전력시장 제도개편 추진방향 논의

전력거래소(이사장 정동희)는 지난 13일 여수엑스포 컨벤션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전력거래소가 주관한 『전력시장 워크숍(Workshop)』이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대한전기학회가 주최하는 제53회 하계학술대회의 전문 워크숍으로 이루어진 금번 행사는 전력거래소의 전력시장 담당부서 실무진들이 중앙계약시장, 실시간시장 및 예비력시장, 수요자원시장, 직접PPA 제도 등 시장분야별 현황 및 미래 제도개편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전력산업 내 학계 전문가와 토론을 통해 전력시장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전력거래소 제공
ⓒ전력거래소 제공

또한 이번 워크숍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의 재유행 및 확산 예방을 위해 행사 전후 실내 방역 진행, 참석자 개인별 마스크 착용 및 위생 철저를 원칙으로 진행되었다.

워크숍에서 축사를 진행한 전력거래소 김홍근 탄소중립본부장은 전력시장이 처음 개설되고 난 2001년 이후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전력시장 규모의 확대에 대해 언급하면서, 재생에너지 보급 가속화 등 빠른 속도로 변화해가는 국내 전력산업 트렌드에 부합하는 전력시장 제도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또한 저탄소형 전력산업의 구축과 지속적 안정적 전력공급의 동시 실현을 위해 우리나라 전력시장 내 전력거래소 역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워크숍은 총4개의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되었으며, 전력거래소 윤호현 팀장의 『저탄소 중앙계약시장 도입방향』 발표와 더불어 『실시간시장 및 예비력시장 설계방향』, 『재생에너지전기공급사업(직접PPA) 운영방향』, 『수요자원시장 운영현황 및 제도개편 방향』을 주제로 전력시장 담당부서별 발표가 이어졌다. 윤 팀장은 이날 전력시장이 당면한 도전과제와 시장제도 개선의 필요성, 전력거래소가 구상중인 저탄소 중앙계약시장의 도입방향에 대해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주제발표 후 이어진 토론에 참여한 전력거래소 옥기열 처장은 CBP 체제에 기초한 기존 전력시장 제도의 한계점과 재생에너지 발전원 보급 확대를 고려한 미래 전력시장의 다원화될 모습에 대해 한국공학대학교 김성수 교수 등 학계 전문가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전력거래소는 이번 워크숍에서 나온 전력시장 제도 관련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제도개선 과정에 필요한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전력거래소 선도시장팀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이 신정부 전력분야 국정과제 및 에너지정책 방향을 적극적으로 이행할 수 있는 시발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