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 대전환 준비위, 전교조 등 교육단체 성명서에 대한 입장 발표
"분절적 프레임 벗고 미래교육으로 전환’이 혁신학교 성과 계승하는 길"

전남교육 대전환 준비위원회(전남교육감직 인수위원장 곽종월)는 최근 전교조 전남지부 등 교육단체가 발표한 성명서와 관련 “언론에 언급된 혁신학교 폐지는 성과를 없애겠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혁신학교의 성과를 발전적으로 계승하여 미래교육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뜻”이라고 27일 밝혔다.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당선인.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당선인.

준비위는 입장문을 통해 “학교자율경영과 민주적 학교자치라는 혁신학교의 가치는 이제 ‘혁신학교’ 뿐 아니라 일반학교에도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를 구분 짓는 것 자체가 무의미해졌다”며 “이것이야말로 그동안 진보교육감들이 추진했던 ‘혁신학교 정책’의 가장 큰 성과”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특정한 학교만을 선정해 ‘혁신학교’라 이름 짓고 차별화된 지원을 하는 분절적 정책 시행이 적절한지에 대한 고민을 해야 할 시점”이라며 “이제 혁신학교의 가치와 정신이 교육현장 전반에 뿌리를 내린 만큼 그것을 더욱 확산하고 발전시킬 방법론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준비위의 판단”이라고 덧붙였다.

준비위는 “혁신학교와 일반학교를 구분 짓는 것이 오히려 학교 현장의 불만을 증대시키고 있기에 이는 개선해야 한다”면서 “‘혁신 대 비혁신’의 분절적 프레임을 과감히 벗고 오직 학생들을 위한 미래교육으로 대전환을 이루어가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분명한 입장임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