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40여명, 광주 북구 근린공원서 수목진단
진단 결과, 각종 병해충으로 수종들 몸살...병해충 방제 관리 시급

나무의사들이 각종 병해충들로부터 생활권 수목을 보호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한국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소속 나무의사 40여명은 지난 25일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체육근린공원에서 이 곳에 심어진 각종 수종들에 대한 수목진단을 실시했다.

나무의사들이 침엽수인 스트로브잣나무에 대한 수목진단을 하고 있다. ⓒ나무의사협회제공
한국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소속 나무의사들이 지난 25일 연찬회를 갖고 수목진단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제공

나무의사협회 진단 결과 침엽수인 잣나무와 소나무의 경우 큰솔알락명나방, 응애, 깍지벌레 등의 공격을 받아 고사하거나 심한 몸살을 앓고 있었다.

또 활엽수인 자귀나무, 감나무, 회화나무, 이팝나무, 단풍나무, 대왕참나무, 꽃사과, 조팝나무 등은 미국흰불나방, 감나무 총채벌레, 깍지벌레, 진딧물 등 해충에 시달리고 있었다. 

증상은 나무의 잎들이 갈색으로 변하거나 조기낙엽돼 미관을 크게 해치고 있다.

특히 이 근린공원의 경우 각종 체육시설이 들어서 하루에도 수만명이 이용을 하고 있는 곳으 로 시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전남 강진에서 나무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정영미 원장은 “사람들의 왕래가 잦은 체육근린공원에 이렇게 많은 병해충이 서식하고 있는 줄 미처 몰랐다”면서 “체육시설을 이용하는 시민들을 위해서라도 주기적인 방제작업이 있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한국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는 이날 오전 전남 담양 원앤원나무병원에서 이일태, 손재국 나무의사의 `소나무병해충 및 시기별 방제관리`에 대한 이론강의를 진행했다. 

한국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회원들이 연찬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제공
한국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회원들이 지난 25일 전남 담양과 광주 북구 첨단공원에서 이론과 실습 연찬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무의사협회 호남지회 제공

오후에는 현장교육으로 이종국 지회장의 수목의 비생물적 피해 사례와 고재인 이일태씨의 수목과 병해충 동정교육을 실시하는 등 연찬회를 개최했다.

이종국 지회장은 “병해충을 완전히 없애기는 힘들다. 다만 병해충을 방제하지 않고 그대로 둘 경우 수목에 많은 피해를 주기 때문에 방제를 해야 한다”며 “나무의사협회에서는 앞으로도 자주 생활권 수목보호를 위한 수목진단을 벌여 관계당국에 대책을 촉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