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행동, "이 후보, 연구년 논란. 논문표절 배임 의혹" 주장
"이정선 후보, 시민에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 진상조사 등" 촉구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 후보에 대한 시민사회의 검증이 공개적으로 제기됐다.

28개 광주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이정선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은 23일 오후 광주교육대학교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후보의 논문 표절 의혹과 연구년 등에 대해 배임과 거짓 의혹을 주장했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참조)

이정선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
광주시민사회단체 28개 단체로 구성된 '이정선 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이 23일 광주교육대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후보의 논문표절 및 연구년 의혹을 공개 제기하고 있다. ⓒ예제하

광주시민행동은 회견에서 "이 후보는 의혹과 논란에 대해 광주시민에게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하라"면서 "관련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와 징계 그리고 법적 조치"를 촉구했다.

광주시민행동은 회견문에서 "이정선 후보는 지난 5월19일 광주교대에 ‘교수연구년(이하 연구년)’을 신청하고 광주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였다는 비판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연구년은 교수가 6개월에서 1년 동안 강의 없이 월급을 받으면서 전공 분야 등을 연구해 결과물을 학교에 제출하는 제도다.

광주시민행동은 "국민 혈세를 지원받는 만큼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에 집중해야 하지만 이정선 후보는 전공분야 연구 대신 자기 출세를 위해 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개탄스러운 행동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광주교대의 연구년 제도는 혜택을 받은 교수는 연구년 기간의 3배만큼 광주교대에 복무하며 학생을 위한 교육활동에 나서야 하는 의무가 규정되어 있다"며 "만약 이정선 후보가 교육감에 당선될 경우, 정년이 임박하여 연구년 제도에 따른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이정선 후보는 연구년을 신청해 월급을 받으면서 뻔뻔하게 선거에 나서면서 주어진 (교수로서)임무를 저버리고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전형적인 배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로 광주시민행동은 "이 후보는 광주교대 연구년 규정을 알면서도 지난 22일 진행된 광주교육감후보 TV토론회에서 자신은 그 연구년이 아니라는 거짓 해명을 했다"는 것. 

즉 "이정선 후보 본인은 '연구년이 아닌 안식년을 하고 있다'면서 마치 의무근무 대상이 아니라고 거짓 해명을 한 것"이라고 문제 제기했다.

또 "TV토론에서 (이 후보가)안철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것과 관련한 질의에서도 맡지 않았다는 거짓말과 함께 당시에는 광주시민들의 안철수 지지도가 높았기 때문이라는 앞뒤가 맞지 않은 해명을 내놓았다"고 지적했다.

광주시민행동은  이 후보의 '논문 중복 게재, 표절 의혹'도 제기했다.

이들은 지난 5월 12일 일부 언론보도를 인용하면서 " 1년 사이에 2달 간격으로 3개의 논문과 학술자료를 제목만 조금 다르게 바꿔 각각 다른 학술지에 중복으로 게재하였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후보)자신이 이전에 쓴 논문의 상당 부분을 그대로 베끼면서도 1996년 논문과 학술자료 어디에도 이전 논문을 인용했다는 출처 표기를 하지 않았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광주시민행동은 "1개의 논문을 썼으면서 마치 3개를 쓴 것처럼 보이게 하는 자기표절은 실적 부풀리기를 한 매우 비양심적인 행위"라고 이 후보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정선 광주광역시교육감후보는 "논문표절과 관련 중복게재 논문은 3개가 아니라 논문 1개와 발표자료 2개이며 1996년 한국학술지인용 색인(KCI) 비교교육연구에 게재된 논문을 비등재 학술단체(해외교포문제연구소, 재외한인학회) 워크숍 발표자료로 작성했다"고 해명했다.

또 이 후보는 "학술대회 발표자료는 실적을 인정받기 위한 정식논문이 아니다"며 "발표자료를 놓고 실적을 위해 논문을 올렸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정선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
'이정선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이 23일 광주교대 앞에서 이 후보의 논문표절 등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예제하

안식년 의혹에 대해서도 이 후보는 "연구년은 광주교대 공식제도로써 교육감 출마와 무관하다"면서 "규정과 심의를 거쳐 총장이 승인했으며, 연구년은 300만원을 지원 받는 학술형과 돈을 받지 않는 안식년형 두가지 형식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후보는) 연구비를 받지 않고 연구보고서만 제출하는 안식년형을 선택해서 문제가 없다"며 "연구년 제도와 교육감 출마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광주시민사회의 이정선 후보에 대한 공개검증 제기와 이 후보의 반박해명이 오가는 등 후보간 공방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유권자들은 후보에 대한 단순 인지도 등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감 후보에 대한 차별성과 분별력을 갖기 위한 각 후보간 선거운동도 고조되고 있다.

 

 기자회견문 [전문]

논문표절․연구년 논란, 거짓과 배임 의혹

이정선 후보는 광주시민께 사죄하고 후보직 사퇴하라
관련 의혹을 즉각 진상조사하고 징계 등 법적 조치하라!
비리 의혹과 거짓 해명 일삼는 이정선 후보는 교육감 후보직을 사퇴하라
 

이정선 후보는 광주광역시 교육감 후보로 나서서 광주시민을 모독하고 있다.

첫째, 연구년제를 선거에 이용하는 이정선 후보에게 광주 교육을, 우리 아이를 맡길 수 없다.

편법 또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선거에 나선 자가 우리 아이들 앞에서 어찌 정의를 이야기할 수 있겠는가.

이정선 후보는 지난 5월19일 광주교대에 ‘교수연구년(이하 연구년)’을 신청하고 광주교육감 선거에 출마하였다는 비판을 받았다.

연구년은 교수가 6개월에서 1년 동안 강의 없이 월급을 받으면서 전공 분야 등을 연구해 결과물을 학교에 제출하는 제도다.

국민 혈세를 지원받는 만큼 전공분야에 대한 연구에 집중해야 하나 이정선 후보는 전공분야 연구 대신 자기 출세를 위해 교육감 선거에 나서는 개탄스러운 행동을 보이고 있다.

광주교대의 연구년 제도는 혜택을 받은 교수는 연구년 기간의 3배만큼 광주교대에 복무하며 학생을 위한 교육활동에 나서야 하는 의무가 규정되어 있다.

만약 이정선 후보가 교육감에 당선될 경우, 정년이 임박하여 연구년 제도에 따른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될 것이다.

이런 상황이 예상됨에도 이정선 후보는 연구년을 신청해 월급을 받으면서 뻔뻔하게 선거에 나서고 있다.

이는 주어진 임무를 저버리고 국민의 혈세를 낭비한 전형적인 배임에 해당한다.

둘째, 당선을 위해서라면 거짓말도 주저하지 않는 자에게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

광주교대 연구년 규정을 알면서도 지난 22일 진행된 광주교육감후보 TV토론회에서 자신은 그 연구년이 아니라는 거짓 해명을 했다.

이정선 후보 본인은 연구년이 아닌 안식년을 하고 있다면서 마치 의무근무 대상이 아니라고 거짓 해명을 한 것이다.

그보다 앞선 TV토론에서도 안철수 선대본부장을 맡았던 것과 관련한 질의에서도 맡지 않았다는 거짓말과 함께 당시에는 광주시민들의 안철수 지지도가 높았기 때문이라는 앞뒤가 맞지 않은 해명을 내놓기도 했다.

광주광역시교육청도 교원들에 대해서 학습연구년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국민세금으로 지원되기에 연구년 기간의 성과를 학생 교육에 활용하도록 의무기간을 정해 지원할때부터 복무가 가능한지 자격부터 엄격히 규정하고 있다.

광주시교육감은 2만여 교직원들에게 이런 의무를 추상같이 지킬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하는 자리이다.

그러나 교육감이 되려는 후보시절부터 연구년을 편법적으로 활용하여 국민의 혈세를 배임하는 자가 과연 교직원들에게 청렴을 말할 수 있겠는가!

셋째, 논문 중복 게재, 표절 의혹에 휩싸인 자에게 아이들의 실력 향상을 맡길 수도 없다.

이정선 후보는 지난 5월12일 언론 보도를 통해 논문 표절 의혹에 휩싸였다.

1년 사이에 2달 간격으로 3개의 논문과 학술자료를 제목만 조금 다르게 바꿔 각각 다른 학술지에 중복으로 게재하였다는 것이다.

자신이 이전에 쓴 논문의 상당 부분을 그대로 베끼면서도 1996년 논문과 학술자료 어디에도 이전 논문을 인용했다는 출처 표기를 하지 않은 것이다.

1개의 논문을 썼으면서 마치 3개를 쓴 것처럼 보이게 하는 자기표절은 실적 부풀리기를 한 매우 비양심적인 행위이다.

특히 이정선 후보가 이 무렵 광주교대 교수로 임용되었다는 점에서 심각한 성적비리라 할 것이다.

교사가 이런 방식의 성적부풀리기를 했다면 해임당할 수 있는 사안이다.

표절 의혹에 휩싸인 이 후보가 교육감이 된다면 이런 성적 비리를 과연 엄단할 수 있겠는가!

이정선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은 배임과 거짓 해명, 연구년 논란, 논문표절로 얼룩진 비도덕적, 비양심적 후보가 광주광역시 교육감 후보란 것이 매우 부끄럽고 참담하다.

광주시민의 바른 선택을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요구한다.

1. 이정선 후보는 밝혀진 연구년 배임, 거짓 해명, 논문 표절에 대해 광주 시민들께 사죄하고 후보직을 사퇴하라.

2. 광주교대는 국민 혈세를 지원받는 국립대학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라.

소속 교수인 이정선교육감 후보의 연구년 배임 및 논문 표절에 대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징계 등 법적 조치를 하여, 광주시민이 교육감 선거에서의 올바른 선택권을 행사하도록 보장하라.

2022년 5월 23일

이정선교육감 후보 비리 진상규명 광주시민행동

광주교육희망네트워크, 광주동구교육희망네크워크, 광주서구교육희망네크워크, 광주남구교육희망네크워크, 광주북구교육희망네크워크, 광주광산구교육희망네크워크, 광주마을교육공동체포럼, 광주동구마을교육네트워크, 광주서구마을교육네트워크, 남구마을교육네크워크, 광주북구마을교육네트워크, 전국교수노조광주전남지부, 한국비정규교수노동조합조선대분회, 광주청소년노동인권네트워크, 광주사학정책연구모임, 연산회, 5.18민족통일학교, 6.15공동선언실천광주본부교육위원회, 평화통일교육센터, 6.15학교,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광주지부, 전국교육공무직본부광주지부, 전국여성노동조합광주전남본부, 은빛참교사회, 광주노동존중포럼, 시민연대광주지역혁신특위, 광주여성활동가포럼(이상 28개 광주시민사회단체)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