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광주 금남로서 전국 노동자 운집

42주년 5·18민중항쟁 정신계승 노동자대회 인사말 [전문] 
 

차별 없는 노동권, 질 좋은 일자리 투쟁 승리 결의를 담아 투쟁으로 인사드리겠습니다.

투쟁!, 투쟁!

42주년 5·18민중항쟁 정신계승 전국노동자대회에 참가를 위해 전국에서 오신 동지들께 진심으로 환영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동지들! 무대 좌측 10층 건물이 어떤 건물인지 아십니까?

5·18 당시에 지역 언론사가 있었던 전일빌딩입니다.

민주노총이 42주년 5.18민중항쟁을 맞아 15일 광주 금남로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여 윤석열 정권의 보수화 기도를 규탄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계급투표를 통해 진보집권의 불씨를 만들 것을 결의하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민주노총이 42주년 5.18민중항쟁을 맞아 15일 광주 금남로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하여 윤석열 정권의 보수화 기도를 규탄하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계급투표를 통해 진보집권의 불씨를 만들 것을 결의하고 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2017년 5·18 사적지로 지정되었고 2020년까지 5·18 당시 헬기에서 무고한 시민을 향해서 무차별적으로 기총 사격한 탄흔 245개를 찾아내 역사의 증거를 간직한 ‘전일빌딩 245’로 다시 태어난 건물입니다.

“여러분 살아서는 두 번 다시 얼굴을 못 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두려워 마십시오! 광주 시민이 우리를 기억할 겁니다. 우리의 죽음이 곧 살아 있는 역사로 기록될 겁니다.”

1980년 5월 27일 새벽, 계엄군과의 마지막 일전을 앞두고 전남도청에서 청년 노동운동가 윤상현 열사가 노동자, 학생, 시민군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연설입니다.

그 장소가 바로 무대 저 뒤쪽에 보이는 구 전남도청 건물입니다.

동지들! 우리에게 80년 5·18민중항쟁은 무엇을 남겼을까요? 노동자, 민중이 역사와 사회변혁의 주체라는 교훈이라고 생각합니다.

권력과 자본을 가진 자들이 숨거나 떠나버린 광주에서 계엄군과 신군부에 맞서 광주를 지켰던 수많은 민중들, 마지막까지 항쟁에 참여했던 대부분의 오월 열사들이 이 사회에서 억압받고 착취당하던 노동자, 민중이었습니다.

여성 노동자들은 도청에서 보급을 담당했습니다.

양동시장과 대인시장 어머니들이 매일 쌀과 김을 싣고 왔고 시민들은 밥을 하고 주먹밥을 만들었습니다.

광주정신, 오월정신 대동 세상을 열었던 것입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그러나, 심판받지 않은 학살자 전두환 노태우는 화려한 삶을 살았고, 끝내 진실을 감추었고 그 진실을 무덤으로 가져갔습니다.

5·18의 정신과 역사를 왜곡하고 폄훼했던 자들은 수구 보수의 집권으로 정치적으로 부활하였습니다.

전두환은 군사 쿠테타와 5·18만 빼면 정치를 잘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었습니다.

국정농단의 주범 박근혜는 사면복원되어 정치활동을 재개하였습니다.

그러나, 국정농단의 최대 피해자 이석기 전 의원은 여전히 가석방 상태, 정치적으로는 감옥생활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역사적 반동입니다.

5월 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였고 국정과제도 발표하였습니다.

2022년 세계는 탈냉전 후 미국 중심 국제질서가 깨지고, 미·중 패권 경쟁이 격화되고 있고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정세도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으며, 신자유주의 체제에서 자국 우선주의로 전환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국내적으로는 잠재성장률은 하락과 저성장으로 양질의 일자리 늘어나지 않고 있으며 지역 간, 계층 간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고 진단하였습니다.

OECD 회원국 중 자살률과 노인빈곤율이 가장 높은 나라, 국민행복지수와 합계출산율은 가장 낮은 나라.

국가는 크게 발전했지만, 국민의 삶은 여전히 어렵다고 진단하였습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그러나 처방은 반동입니다. 유체이탈입니다.

국내기업이든 외국 기업이든 마음대로 돈을 마음대로 벌 수 있도록 모든 기업규제와 금융규제를 1년 안에 풀겠다고 합니다.

작고 강한정부 의료, 전기 등 공공부문 민영화, 민간위탁, 산업전환에 따른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고 합니다.

모든 나라에서 폐기한 신자유주의 정책을 소환하겠다고 합니다.

사드 추가배치, 쿼드참여, 한미동맹 강화로 남북문제를 풀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동지들!

5·18민중항쟁은 촛불항쟁으로 이어졌습니다.

저항과 나눔, 자치와 연대로 대동 세상을 만든 오월 정신을 차별 없는 노동권, 안전하고 질 좋은 일자리 쟁취, 불평등 타파 투쟁으로 이어갑시다.

반노동, 반민중, 반통일, 친자본 정권과 세력에 맞서 선봉에서 싸우는 것이 민주노총의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합니다.

불평등 체제를 타파하기 위해서는 이 지긋지긋한 보수 양당체제를 깨야 합니다.

그 투쟁과 실천은 6.1. 지방선거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민주노총 후보와 지지 후보를 결정하였습니다.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민주노총 광주본부 제공

동지들!, 현장으로 들어가 철저히 계급투표를 조직합시다.

그리고 반드시 승리합시다.

지역에서부터 진보 집권의 희망과 불씨를 살려냅시다.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5월 15일 

민주노총 광주본부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