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시청 소회의실…위원장 선출 등 안건 처리
5·18진상규명조사위 조사활동, 광주시 지원사항 보고

광주광역시는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의 조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할 ‘5·18진상규명 광주지원위원회’ 회의를 13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광주지원위원회 위원장 선출과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의 진상규명 과제를 지원하고 의견을 제안할 수 있는 실무위원회 구성을 논의한다.

또 5·18진상규명 조사위원회의 조사활동 보고, 조사활동에 대한 광주시의 지원사항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실무위원회는 5·18단체와 시민단체 등에서 총 7명을 추천받아 구성됐으며, 조사위원회에서 요청하는 과제와 광주지원위원회에서 제안한 사안에 대해 실무적인 업무를 처리하게 된다. 구체적인 과제 범위와 참여 방법은 앞으로 있을 실무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한다.

이 자리에서 광주시는 조사지원을 위한 지원기구 설치 및 인력지원, 진상규명신고센터 운영, 진상규명 과제별 기초자료 제공 등 진상규명 조사활동 지원 방안을 보고하고, 진상규명 조사활동이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구할 예정이다.

또 5·18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위해 진상규명 조사위원회의 조사활동 기한 연장을 국회에 의안으로 제출할 것을 공식 건의할 예정이다.

정신 5·18선양과장은 “지금이 5·18 역사의 진실을 철저히 밝히기 위한 마지막일지도 모르는 절체절명의 소중한 기회인 만큼 5·18의 역사가 바로설 수 있도록 시민들의 관심과 지혜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