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 [전문]

이용섭, 강기정 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는 무등산을 개발과 갈등의 대상으로 만들지 마라.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무등산 개발, 이용섭예비후보는 그린을 말하고 회색을 칠하는가?
- 투자할 기업 의견을 듣겠다는 강기정예비후보, 무등산은 돈벌이 수단이 아니다.
 

무등산에 수소트램, 전기차, 케이블카 등 편의시설을 설치해야 한다는 대전환특위의 중간보고에 대해 이용섭, 강기정 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가 이를 수용,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31일 보도된 내용에 따르면 이용섭 예비후보는 “대전환특위에서 최종안을 시에 건의하면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안을 확정해 추진할 계획”이며 강기정 예비후보도 “무등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수소트램, 전기차, 드론 택시 등을 먼저 검토하고, 케이블카도 배제할 필요가 없다. 투자할 기업과 시민들의 여론을 들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이 5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기정. 이용섭 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의 무등산 관련 공약이 난개발을 부추킨다"며 비판하고 있다.
광주지역 환경단체 회원들이 5일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강기정. 이용섭 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의 무등산 관련 공약이 난개발을 부추킨다"며 비판하고 있다.

이용섭예비후보가 구상하는 그린, 스마트, 펀 시티 광주에 담긴 무등산 개발 정책은 말로만 그린일뿐 무등산에 회색을 칠하는 것이다.

강기정 예비후보 또한 투자할 기업의 의견을 들어 판단하겠다고 한다.

결국 국립공원 무등산을 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무등산을 대하는 두 예비후보의 심각한 철학부재에 실망과 안타까움을 넘어 통탄할 지경이다.

그동안 국립공원의 케이블카는 사업자만 배불리고, 공원의 경관과 정상부 훼손, 생물다양성 감소 등 그 폐해가 드러난 시설이다. 산악열차도 마찬가지다. 케이블카, 수소트램과 전기차가 필요한 곳은 무등산이 아니라 도심이다.

두 후보가 추진하겠다는 케이블카, 수소트램, 전기차는 무등산 정상까지 삭도와 궤도, 도로를 뚫어야 운행 가능한 시설이다. 이러한 개발은 시민들의 뜻에 반한다.

이미 광주시민들은 무등산 정상으로의 전기차 운행 반대, 케이블카 설치 반대 뜻을 밝혔다. 그럼에도 두 후보는 여론을 듣겠다고 한다. 자신이 원하는 답만 듣겠다는 것이다.

10년 전 무등산은 시민의 요구에 따라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광주시민들이 무등산 국립공원 지정을 한 뜻으로 요구한 데에는 무등산의 자연적, 역사적 가치의 보전과 계승에 있다.

시민들은 무등산이 지자체 개발 사업의 대상이 아닌 국가와 국민, 미래를 위한 소중한 자원으로 유지, 관리되기를 원한 것이다.

국립공원 지정 이후, 무등산 중머리재를 비롯한 곳곳의 훼손지들은 복원되었고, 안전한 탐방을 위한 탐방로가 정비되었다. 지속적인 보전정책으로 삵과 담비 등 천연기념물과 보호종의 개체수도 증가되고 있다.

지금, 시장 후보가 검토하고 추진할 일은 무등산 정상에 자리한 군부대의 이전과 방송통신탑의 통합, 이전임을 명심해야 한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일부 표만 의식해 무등산 훼손을 선택한다면 우리 지역은 첨예한 갈등의 수렁에서 헤어나오지 못할 것이다.

이용섭, 강기정 예비후보의 그릇된 판단은 정작 중요한 목표를 잃게 하고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두 후보가 지금 해야 할 일은 국립공원의 가치와 역할을 제대로 학습하고, 무등산 정상복원이 광주 시민의 염원임을 새기는 것이다.

무등산 정상에 산악열차도, 케이블카도 도로도 필요치 않다. 우리 광주시민은 미래를 통찰하는 철학을 가진 단체장을 만나고 싶다.

2022.4.5.

무등산난개발저지시민연대·
무등산국립공원 복원을 위한 시민네트워크 등 32개 시민사회단체

광주장애인차별철폐연대, 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환경운동연합, 시민생활환경회의,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참여자치21,(사)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의전화, (사)광주전남소비자시민모임, (사)푸른길, (사)숲해설가광주전남협회, 광주YMCA, 광주YWCA, 광주전남녹색소비자연대, (사)광주시민센터, 생명을노래하는숲기행,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진보당광주광역시당,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광주지부, 한국자연공원협회 무등산지회, 가톨릭공동선연대, 광주사회혁신가네트워크,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풍영정천사랑모임, 황룡강생태환경문화지킴이, 생명을노래하는숲기행, 황룡강시민모임, 기후행동비건네트워크, 광주에코바이크, 국립공원을지키는시민의모임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