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브리핑 [전문]
 

광주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잠시 멈춤을 강력히 권고 합니다.

◆ 코로나19 발생현황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우리 지역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위중합니다. 지난 일요일 우리 시 확진자는 237명으로 역대 일일 최대치를 기록했고, 어제는 227명이 확진되는 등 최근 5일 동안 1,041명이 확진되었습니다. 오늘 14시 현재 신규 확진자는 320명으로 요양병원, 의료기관, 복지시설 등 고위험 시설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 곳곳에서 감염 경로를 확인할 겨를도 없이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월별 발생현황) 469명(’21.7.) → 677명(’21.8.) → 927명(’21.9.) → 359명(’21.10.) → 938명(’21.11.) → 1,804명(’21.12.) → 2,903명(’22.1.19. 14시기준)

김종효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김종효 광주광역시 행정부시장.

특히 작년 12월 1주 전국 확진자의 0.3% 수준에 불과했던 오미크론 변이가 불과 한 달여 만에 1월 2주차에는 42% 수준으로 상승했고, 우리 지역의 오미크론 검출률도 최근 1주일새 80%를 차지하며 우세종으로 자리 잡은 상황입니다.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에 비해 위중증률과 치명률은 낮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파력이 델타변이에 비해 2∼3배 높고 잠복기가 짧아, 결코 긴장을 늦춰서는 안되는 상황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위중증률은 0.44%(델타형 1.1%), 치명률은 0.13%(델타형 0.8%)

우리시는 감염 발생시 즉시 대응을 위한 ‘현장신속대응팀’ 운영(1.14.), 자치구 선별진료소 운영시간 연장(1.14., 20시까지), 하남동 선별 검사소 추가 설치(1.17.), 치료 병상확충* 등을 통해 향후 확진자 폭증에 철저히 대비해 나가고 있습니다만,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 병원 7곳, 생활치료센터 2곳 총 749병상 → 병원 10곳 등 1,061개 병상확보 추진

◆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의 시설은 1월 24일부터 2월 6일까지 2주간 긴급 휴원 조치합니다.

12세미만 백신 미접종자인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상황을 감안하여, 어린이집과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다함께 돌봄센터는 다음주부터 2주간 휴원합니다. 다만, 맞벌이 가정 등 자녀 돌봄 공백 최소화를 위해 시설에서는 긴급돌봄을 실시하도록 하고, 방역활동도 철저히 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아울러, 오는 2월 6일까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조치 특별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시는 자치구, 교육청, 경찰청 등과 합동으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특별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설 특별 방역대책과 연계하여 마스크 착용, 사적모임 인원제한, 영업시간 제한, 방역패스 이행여부 등 기본 방역 수칙 준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겠습니다. 위반 사항 적발시에는 관련법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겠습니다.

◆ 최근 집단감염이 이어지고 있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의료기관 등은 선제 PCR검사, 환기, 출입자 관리 강화 등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해주십시오

중대본의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부 요양병원의 경우 진단 지연으로 인한 추가전파, 확진자 발생층과 동선 분리 미흡, 환기 불충분 등이 주요 위험요인으로 지목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의료기관 등은 다음의 사항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첫째, 시설 종사자 분들께서는 사적모임을 자제해 주시고 행정명령에 따른 선제적 PCR 검사에 성실히 응해주시기 바랍니다. 전파력이 높고 잠복기가 짧은 오미크론 변이 특성상 진단 지연은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선제적 검사에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확진자 동선분리, 면회객 등 출입자 관리 조치도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면서 방역관리에 대한 긴장감이 많이 낮아진 상태입니다. 시설 종사자분들은 경각심을 갖고 출입자 관리 조치 등에 만전을 기해주시고, 소관 부서에서도 준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종사자분들은 시설 내 환기를 충분히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분 내외의 자연환기, 기계식 환기는 오염물질 농도 및 공기전파감염 위험을 1/3까지 감소시킨다는 질병청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하루 3회, 매회 10분 이상 맞통풍이 가능한 자연환기를 실시해주시고, 기계식 환기의 경우 외기도입량을 최대로 하여 환기량을 극대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시도 고위험 다중위험시설의 환기시설 및 환기상황을 꼼꼼히 확인·점검하여 감염병 확산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 광주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잠시 멈춤을 강력히 권고 합니다.

설이 1주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보다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라도 지금 우리의 대응이 중요한 시점입니다.

고향방문과 여행계획은 삼가 주십시오. 가족 간이라도 불요불급한 만남과 행사는 최대한 자제해주시고 불가피한 경우라도 가급적 비대면 만남을 부탁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최대한의 긴장감을 갖고 마스크 착용, 사적모임 인원 제한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십시오. 아울러, 조금이라도 의심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반드시 가까운 선별 검사소를 방문하시어 PCR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모두가 많이 힘든 상황이지만, 전파력이 강하고 잠복기가 짧은 오미크론 변이의 폭증을 막기 위해 시민 여러분들의 방역수칙 준수를 간곡히 부탁 드립니다.

방역 당국도 광주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모든 힘을 다하겠습니다.

2022년 1월 19일

광주광역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