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강은미 의원(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위원회)은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몽규 HDC현대산업개발그룹 회장의 무책임한 사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강은미 의원은 “정 회장의 사퇴는 당연한 것이다. 중대재해에 대한 경영책임자의 책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사퇴는 참사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고를 수습한 뒤에 하는 것이 순서다. 정 회장이 지금 이 시점에 사퇴한다는 것은 사고의 책임으로부터 도망가겠다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자신은 현 상황에서 빠지고 모든 것을 부하 직원에게 전가하는 것은 비겁하다”고 말했다.

강은미 의원.
기자회견하는 강은미 의원.

강 의원은 “더욱이 정 회장은‘대주주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본인이 직접 말했듯이, HDC그룹의 회장이자 현산의 최대주주로서 시간이 흐르면 언제든지 그룹 복귀는 물론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다. 사퇴는 단순 면피용에 불과하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강은미 의원은 “HDC현대산업개발은 환골탈태가 아니라 영구퇴출이 답이다. 건설업을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다는 안하무인격 기자회견에 분노한다. 광주에서만 연달아 두 건의 참사가 발생한 것은 현대산업개발이 안전이 아니라 이윤추구를 최우선 가치로 두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 회장은 ‘한순간에 물거품이 됐다’는 개인적 푸념을 할 것이 아니라, 연이은 붕괴 참사의 원인이 안전 의무를 등한시한 회사의 잘못이었다는 사실부터 인정해야 옳다”며 “현대산업개발의 실질적 경영책임자인 정 회장은 도망치기 이전에 연이은 붕괴 참사의 원인을 솔직히 밝히고 법적 책임부터 지길 바란다"고 책임을 촉구했다.

또 강 의원은 "지난 6월 학동참사 때 현장소장, 포크레인 기사, 감리 등 하청 업체와 실무자만 구속 처벌받고 정작 발주처인 원청 현산은 책임 지지 않았다"며 "현대산업개발은 참사에 대해 무한 책임을 져야 하고, 모든 공사에서 손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강은미 의원은 “반복되는 참사임에도 불구하고 사퇴 후 책임을 회피한다면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며 "현대산업개발과 같이 기업의 이익 추구로 안전 따위는 신경도 쓰지 않고, 사고 후에는 책임 없이 도망가버리는 현 상황을 개선할 수 있도록 조만간 중대재해법 개정으로 입장을 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