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사회 대책팀, 28일 광주MBC 앞서 기자회견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 개편 반대..공영방송 역할 수행"
광주MBC, "프리랜서 작가 피해 최소화 방안 추진 중"

‘광주MBC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모임(준)’(이하 시민사회모임)이 광주MBC 프로그램 개편으로 인해 발생한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에 대해 고용보장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28일, 광주MBC의 고용대책 없는 프리랜서 해고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광주청년유니온,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방송작가유니온 등 지역의 시민사회단체, 노동조합, 정당 등 28곳이 모여 구성한 시민사회모임은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MBC의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인 개편을 규탄하며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철회와 고용보장을 촉구하였다. (아래 기자회견문 전문, 사건 경과, 광주MBC 보도자료 전문 참조)

28일 광주시민사회단체가 광주 남구 월산동 광주MBC 사옥 앞에서 "프리랜서 작가 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8일 광주시민사회단체가 광주 남구 월산동 광주MBC 사옥 앞에서 "프리랜서 작가 해고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이들은 ‘광주MBC의 개편 과정에 MBC에서 일하던 아나운서, 리포터, 작가 등 프리랜서 노동자들이 해고위기에 놓여져 있다’며 ‘이들은 사실상 명확한 업무지시를 받고 상시 출퇴근을 하며, 고용된 정규직 노동자와 같이 일했음에도 고용형태가 프리랜서 계약으로 노동법상의 권리 및 지위를 보장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프로그램이 개편될 때 마다 많은 프리랜서 노동자들이 일자리를 잃는 게 관행처럼 여겨지고 있다며 이제 이러한 편법 고용은 근절해야할 때”라며 “최근 방송사들이 프리랜서 노동자들을 근로기준법의 노동자와 똑같이 일을 시키면서도 ‘프리랜서 계약’을 맺는 고용관행에 책임을 묻는 판결이 전국적으로 늘어나고 있음에도 왜 광주MBC는 이에 역행하는가‘라며 분노했다.

이들은 광주MBC의 이번 개편과 관련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위와 같은 이유에 있어 가장 큰 책임을 져야할 사람은 경영 일선에 있는 주요 간부들이지 프리랜서 노동자가 아니다'라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오히려 제작 여건을 개선하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여 좋은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프리랜서 노동자들은 기계가 아니다‘라며 ’매년 개편 철마다 버젓이 이루어지는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해고 관행을 이제는 멈추고 고용안정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고당사자인 황동현의 시선집중 작가는 “<황동현의 시선집중> 스텝들은 최소 4년에서 10년이 넘는 시간동안 일했지만 고용보장의 대책 없이 해고 통보를 받았고 프로그램이 폐지되는 정당한 절차가 없었고 명확한 이유에 대해서도 들을 수 없었다”며 “광주MBC는 SNS와 보도자료를 통해 이러한 일들이 알려지자 고용대책을 마련해보겠다는 답을 들었고 콘텐츠본부장과 두 번이나 고용대책에 대해 논의했지만, 제대로 된 대책에 대한 고민이 부재한 상태”라며 분노했다.

ⓒ광주인

김현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국장은 “저널리즘이 지켜야 할 중요한 원칙은 소외된 약자의 현실을 제대로 전달하는 것” 이라며 ‘지역의 대표적인 공영 언론사인 광주MBC는 프리랜서 노동자에 대한 해고를 중단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또한 “광주MBC를 포함한 많은 방송국들이 관행처럼 프리랜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편법고용 후 쉽게 해고하는 것은 사회 모순을 줄여가는 방송국의 역할에 부합하지 않다‘며 ’지역방송의 본연 역할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감시해나가겠다‘ 고 밝혔다.

김한별 방송작가유니온 지부장은 ‘최소 4년에서 10년 넘게 광주 MBC의 정규직 직원의 상시 업무지시를 받아온 해고당사자들은 명백한 근로자다’ 라며 ‘방송사의 방만한 경영으로 악화된 재정책임을 프리랜서의 해고와 임금삭감으로 막아야 할 이유가 전혀 없다’ 고 말했다.

또한 ‘광주MBC를 비롯하여 전국의 방송사에서는 프리랜서라는 허울과 제작비 삭감이라는 이유로 스태프들을 입맛대로 해고해 왔다’며 ‘이번 광주MBC의 프로그램 폐지 통보는 명백한 부당해고라는 것을 인지하고 상식적인 판단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이용관 이사장은 ‘광주MBC의 시대착오적이고 일방적인 프로그램 폐지와 그에 따른 스태프들의 부당해고를 즉각 중지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며 ‘공영방송이 상업주의 방송을 좇아 시청률이 낮다는 핑계로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폐지하고 스태프를 대량 해고하겠다는 발상 자체가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또한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지역공동체와 민주적이고 정의로운 세상 만들기를 선도하는 공영방송인 광주MBC가 방송국 내 가장 취약한 비정규직, 프리랜서의 생존권을 위협하면서 어떻게 경영정상화를 이룰 것인가’라며 광주MBC를 규탄했다.

끝으로 시민모임은 항의서한과 면담요청서를 광주MBC측에 전달하였다. 이들은 항의서한을 전달하며 ’광주MBC 김낙곤 사장이 책임있게 나서 문제를 해결하라‘며 ’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밝힌 문제의식과 요구에 대해 답변을 듣기 위한 면담을 오는 31일 시민사회 대표단과 김 대표가 만날 예정이다. 

ⓒ광주인
ⓒ광주인

이에 대해 광주MBC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MBC는 프로그램 개편과정에서 발생한 프리랜서 제작 스태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신설 <시사인터뷰 오늘>에서 제작 스태프 업무 지속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프리랜서 제작 스태프의 피해 최소화 방안'으로 " <시사인터뷰 오늘>은 기존의 <황동현의 시선집중>에서 일했던 프리랜서 제작스태프의 업무를 인계하여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업무 연속성을 감안한 조치'라고 밝혔다.

광주MBC는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은 10월부터 라디오 담당PD들과 수차례 논의 과정을 거쳐서 결정된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아래는 MBC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문 [전문]

공영방송 광주MBC는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를 철회하라!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인 개편 반대한다!

지난 주 광주MBC는 ‘황동현의 시선집중’팀의 구성작가, 아나운서, 리포터 등 프리랜서 노동자 5인에게 해고를 통보하였고, ‘오매 전라도’와 ‘문화콘서트 난장’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처음에 프로그램 폐지를 이야기하였다가, 이후 제작비를 50% 삭감하겠다고 밝혀, 이 두 프로그램에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 또한 해고 위기에 놓여있는 상황이다.

현재 해고위기에 처해져 있는 이들은 프리랜서이다. 현재 광주MBC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는 120여 명이다. 고용이 보장되어있는 정규직 노동자 78명을 제외한 40명가량은 프리랜서로 계약을 맺는다.

그마저도 계약서도 없이 일을 했으며 올해 초에 일괄적으로 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들은 사실상 명확한 업무지시를 통해 상시적인 근무를 진행하며, 정규직 노동자와 같이 고용된 노동자로 일한다. 하지만 고용형태는 용역계약인 프리랜서 계약으로 노동법상의 권리 및 지위를 보장 받을 수 없는 상황이다.

방송계의 관례라는 이유로 프리랜서 편법 고용이 이어져 왔다. 고쳐지지 않은 고질적인 관행이 반복되고 있다. 현재 광주MBC에 소속되어 일해 온 노동자들은 모두 정규적인 일을 진행하고 있는 노동자임에도 회사 내 안정적으로 업무를 볼 공간조차 마련되어있지 않으며, 프리랜서라는 편법 고용으로 인하여 언제 어떻게 해고될지를 불안해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방송사들이 근로기준법의 노동자와 똑같이 일을 시키면서도 ‘프리랜서 계약’을 맺는 고용관행에 책임을 묻는 판결이 이어지고 있다. 법원과 노동위원회에서 직종을 가리지 않고 방송사 ‘프리랜서’들의 노동자성이 인정되는 가운데 방송사들의 ‘편법 고용’ 관행이 근절돼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으나 광주MBC는 정확히 이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오랜 기간 광주MBC에서 일해 온 노동자들을 고용보장의 대책 없이 해고를 통보한 것은 현재 방송국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열악한 상황에 대한 반증이며, 광주MBC가 명확히 책임지고 고용을 해야 하는 상황임에도 이를 편법으로 고용하고 자의적으로 해고하는 고쳐지지 않는 이 고질적인 관행이 다시 반복된 것이다.

방송국의 개별 프로그램은 일련의 근거와 기준에 따라 폐지 될 수도 있고, 존치될 수 도 있다. 방송국의 편성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개편이 정당한 절차를 통하여 이루어졌는가는 따져보아야 한다. 광주MBC는 관련 프로그램들이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프로그램 개편을 하고 일방적으로 통보하였다.

현재 광주MBC는 경쟁력이 없다는 것을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개편하는 것인지 전혀 밝히고 있지 않다. 광주MBC는 프로그램을 개편 할 때 방송편성규약에 근거하여 기자, PD 등 평선위원회 협의를 거쳐 결정을 진행하는 것을 규약으로 삼고 있지만, 이에 대한 어떠한 근거도 제시하고 있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지역의 시사프로그램은 지역 언론이 갖추어야 하며 지켜가야 할 역할과 가치를 담고 있다. 수도권과 비교할 수 없는 열악한 제작환경에서 경쟁력을 이유로 장기간 이어져온 시사 프로그램을 폐지한다는 것은 지역 청취자들의 권리를 무시하고 침해하는 것이며, 공영방송사가 갖추어야할 공공의 역할을 져버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만약 현재 예정하고 있는 방향으로 개편이 이루어진다면, 지역의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기보다는 시청률과 영업이익을 중심으로 화제성이 있는 프로그램만 다루게 되는 경향성이 생기며,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하는 지역 방송의 취지와 가치를 상실함으로 결과적으로 지역 언론, 공영 방송이 갖추어야 하는 공공성이 기업 이윤이라는 명목으로 상실되는 결과가 될 것이다.

또한 경쟁력이 이유라고 한다면 제작 여건을 개선하고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여 좋은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다 써버린 톱니바퀴를 갈아 끼우는 것처럼 일하는 노동자들을 해고하고 새롭게 고용하는 잘못된 관행을 반복하고 있는 광주MBC는 각성해야 한다.

그렇기에 우리는 지역 언론으로서의 가치와 역할을 저버린 광주MBC의 일방적이고 권위적인 이러한 결정을 규탄하며 아래 요구 사항을 전달한다.

- 광주MBC의 고용보장 없는 일방적인 개편을 반대한다!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해고 통보를 철회하고 고용보장 대책을 마련하라!
- 광주MBC는 관례라는 이름의 프리랜서 편법고용과 자의적인 해고관행을 중단하라!
- MBC는 공영방송이자 지역 언론으로써 가치와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라!

2021년 12월 28일

광주MBC 프리랜서 노동자 해고 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모임(준)

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광주비정규직센터,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시립극단부조리문제해결을위한대책위원회, 광주소비자시민모임,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전남노동안전보건지킴이,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전남진보연대, 광주청년유니온, 광주흥사단, 금속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기본소득당 광주광역시당, 공공운수노동조합 광주전남지부, 더불어사는희망연대노동조합 방송스태프지부, 민주연합노동조합총연맹 광주지역본부, 민주노총 법률원 광주사무소, 방송작가유니온, 사단법인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산재피해자가족네트워크모임 다시는, 시민생활환경회의, 정의당 광주광역시당,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평등노동자회 광주전남위원회, 참교육학부모회광주지부, 참여자치21

광주MBC '황동현의 시선집중' 스태프 사건경과
 

1) 12월 초 광주MBC는 라디오 시사프로그램 '황동현의 시선집중'을 12월 31일자로 폐지한다고 제작 스텝에게 통보

- 프로그램 해체의 사유에 대해서는 명확한 이유가 없었으며, 폐지 통보를 받은 프로그램 담당 PD는 "광주MBC 콘텐츠본부장이 <황동현의 시선집중>이 수도권 시사 라디오 프로그램(CBS <김현정의 뉴스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는 것을 폐지 이유로 들었다"고 밝혔다.

2) 12월 12일 (일) 광주MBC <황동현의 시선집중> 제작 스텝 일동 성명 발표

- 제작 스텝일동, 지역방송 그리고 시사프로그램이 지켜가야할 공공성의 측면과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

* ‘광주MBC 리셋’이라는 것이 ‘프리랜서 노동자’를 걸러내는 것입니까?

3) 12월 14일 (월) 광주시각장애인연합회 회원 일동 성명 발표

-시각장애인들에게는 라디오 매체가 중요하고 특히 <황동현의 시선집중>이 중요한 소통 창구였다며 <황동현의 시선집중> 폐지에 반대한다며 성명서를 발표

* <황동현의 시선집중> 프로그램 존치를 간절히 바랍니다

4) 12월 17일(금)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성명 발표

-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이 ‘광주MBC, 프리랜서 작가 구제책을 마련하라’는 성명을 발표하였고, 광주MBC는 이에 대해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답변

* ‘광주MBC는 부당해고 위기 프리랜서 작가 구제책을 마련하라’

5) 12월 17일 (금) 광주MBC가 <황동현의 시선집중> 폐지와 관련해 입장문 발표

-해당 프로그램의 폐지로 작가, 리포터 등 방송을 함께해 온 프리랜서 여러분들이 경제적 손실을 입게 된 점은 무척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그 동안의 계약 조건을 토대로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겠다고 밝힘.

* 광주MBC 입장문

6) 12월 20일 (월) 광주MBC 입장에 대해 <황동현의 시선집중> 제작 스텝이 반론을 발표

-언론 보도 전까지 아무런 입장도 내어 놓지 않았던 사측이 공론화 이후에야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처지는 유감이라며 방안을 검토해보곘다는 입장을 내놓았다며 반론

-라디오 청취율이라는 정기적인 정량평가 없이 어떻게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냐고 반론

-다른 프로그램은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했는데 황동현의 시선집중만 간담회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반론

* 광주MBC가 내놓은 입장문에 대한 프리랜서들의 입장

7) 12월 21일 (화) 오전 10시 시선집중팀과 광주MBC 윤행석 본부장 면담

- 스텝들과 시민사회의 요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윤행석 본부장은 프로그램 존속 또는 고용 안정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프로그램을 폐지하는 것을 기정 사실화 하였으며, 프리랜서 노동자들에 대한 고용문제에 대해 대책 없이 미안하게 되었다며, 검토는 해보겠으나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는 내용을 전달

8) 12월 21일 (화) 광주MBC 편성콘텐츠본부장 면담에 대한 <황동현의 시선집중> 프리랜서 제작스태프의 입장

-고용대책은 없지만 폐지는 2022년 1월 7일 확정은 사실상 부당해고 사태이다. 광주MBC,는 5.18 열사들의 피의 희생으로 부활한 언론사이며, 지역민들이 주인이다. 광주MBC에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5.18광주정신을 부정하는 일이라며 반박.

* 광주MBC 편성콘텐츠본부장 면담에 대한 <황동현의 시선집중> 프리랜서 제작스태프의 입장

9) 12월 22일 (수) 민주노총 광주본부 성명 발표

* 공영방송 광주MBC는 비정규직 노동자의 고용을 보장하라

10) 12월 24일 (금)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성명 발표

* 광주MBC 비정규직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하고, 공영방송의 사명에 충실하라!

현재 상황

개편을 통해서 시선집중 팀은 완전 폐지 오매전라도와 난장은 예산삭감으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일하던 프리랜서 노동자들이 해고 위기에 처해져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고용 보장을 위해 본부장이나 면담을 통해서 고용 관련 요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MBC에서는 특별한 대책을 수립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오메 전라도’와 ‘난장’ 프로그램 또한 개편을 예정하고 있으며 예산을 50% 삭감했다고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서 일하는 프리랜서 노동자들의 고용 여부는 아직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문제가 논란이 되자 본부장이 면담을 요청했습니다. 면담을 했지만 정확한 고용대책 없이 노동자를 존중한다 하지만 미안하다라며 사과만 했습니다.

프로그램이 폐지되면 지금까지 일했던 분들은 당장 일자리를 잃게 되는 상황이며, 고용승계를 위해 다른 프로그램으로 이전하는 것과 관련하여서도 광주MBC는 특별한 대책을 가지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최종 결정은 27일에 확정 되는데 많은 프리랜서 노동자들이 해고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작성; 광주MBC '황동현의 시선집중' 스태프팀

 광주MBC 입장 보도자료 [전문]
 

광주MBC는 프로그램 개편과정에서 발생한 프리랜서 제작 스태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광주MBC 신설 <시사인터뷰 오늘>에서 제작 스태프 업무 지속하는 방향으로


광주MBC는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 과정에서 발생한 프리랜서 제작 스태프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광주MBC는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에 따라 1월 10일부터 <시사인터뷰 오늘, 월~금 08:10-08:30>을 신설합니다. <시사인터뷰 오늘>은 기존의 <황동현의 시선집중>에서 일했던 프리랜서 제작스태프의 업무를 인계하여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업무 연속성을 감안한 조치입니다.

<시사인터뷰 오늘>은 매일 20분의 라디오 방송 이후 주 3회 안팎의 유튜브 전용 콘텐츠 제작도 병행할 예정입니다. 기존 프로그램에서 일했던 프리랜서 제작 스태프들과 함께 라디오와 유튜브 라이브, 영상 콘텐츠 제작으로 광주전남 지역의 이슈를 좀더 많은 시청취자들에게 전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설 프로그램 <시사인터뷰 오늘>은 광주전남 지역의 시사이슈,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지역의 화제 인물의 집중 인터뷰를 통해 지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충실하게 담을 것입니다.

이번 광주MBC의 라디오 프로그램 개편은 10월부터 라디오 담당PD들과 수차례 논의 과정을 거쳐서 결정된 것입니다. 유튜브와 라디오로 동시에 방송될 광주MBC의 새로운 시사 프로그램 <시사인터뷰 오늘>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