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참사 당일엔 증거 인멸‧조작…경찰 본사 압수수색은 7일 뒤
"감리계약 권한 없다던 현대산업개발, 조합 대신 비상주감리 주도해 선정
"현대산업개발 간부 참사 당일 비상주감리에게 '감리일지 준비해야' 지시"
이 의원, 경찰청 국감서 “현대산업개발은 반성과 책임 있는 태도 보여야"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학동참사의 간접 원인으로 꼽히는 ‘비상주 감리’ 계약을 현대산업개발이 주도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현대산업개발은 참사 당일 밤 비상주 감리에게 감리일지를 작성한 것처럼 꾸미라고 지시하는 등 조직적으로 증거조작과 인멸을 시도한 정황도 드러났다.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구을)이 5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광주 학동참사에대해 현대산업개발의 불법 주도와 경찰의 수사 부실을 질타하고 있다. ⓒ이형석 의원실 제공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구을)이 5일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광주 학동참사에대해 현대산업개발의 불법 주도와 경찰의 수사 부실을 질타하고 있다. ⓒ이형석 의원실 제공

그러나 경찰은 현대산업개발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참사 일주일 뒤 실시해 뒷북수사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의원(광주 북구을)은 5일 열린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하며 현대산업개발은 반성과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이라고 질타했다.

이형석 의원(민주당. 광주 북구을)은 이날 경찰청 국감에서 “최근 입수한 자료와 증언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현대산업개발이 권한이 없다던 해체공사 감리 선정과 사고 원인이 된 비상주감리 결정에 깊숙이 개입한 사실과 사고 당일부터 증거 조작을 했다는 정황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 노아무개 부장은 감리업체가 선정되기도 전인 2020년 11월 26일 감리 차아무개씨와의 전화통화에서 감리 비용 산출 문제를 놓고 상의한 것으로 드러났다.

실제로 차씨는 광주 동구청으로부터 20년 12월 31일 해체공사 감리업체로 선정되었고 이후 재개발조합과의 계약은 올해1월 20일에 이뤄졌다.

또 이 의원은 "현대산업개발 노아무개 부장은 차씨가 감리로 선정된 후 직접 전화를 걸어 감리계약을 하자며 견적서를 보내달라고 했고 차 씨는 상주감리 기준으로 1억 5천여만 원을 제시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이에 노 부장은 금액을 조율하며 감리비용을 깎더니 5천만원 이상은 절대로 안된다고 말하며 5천만원 이하로 작성된 계약서를 들고와 차 감리와 ‘비상주 감리’ 계약을 조합을 대신해 체결했다는 구체적 증언을 확보했다고 이 의원은 밝혔다.

결국, 현대산업개발이 사고 원인이 된 비상주감리를 결정한 것.

이형석 의원은 "현대산업개발 권순호 대표가 기자들에게 ‘사고 원인 규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말하던 참사 당일 그 시각, 현대산업개발 노 부장, 도급업체인 한솔 직원 강 모 소장, 차 감리가 증거조작을 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현산의 불법조장을 질타했다.

이어 "학동참사가 발생한 9일 밤 12시께 노 부장은 현대산업개발 사무실에서 차 감리를 만나 '감리일지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고 말했고, 차 감리는 '감리일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사진을 달라'고 답했다"고 현대산업개발을 불법행위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 감리일지를 작성하지 않는 등 안전 점검 의무를 위반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차 감리는 “노 부장이 한솔의 강 소장에게 감리일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해 놓으라고 한 것 같다”고 경찰에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차 감리는 새벽 3시 무렵 감리일지를 작성하기 위해 사무실에 갔고 7장 정도를 작성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이처럼 학동참사 당일인 9일 극도로 혼란한 상황에서 증거조작과 인멸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현장 사무소가 아닌, 현대산업개발 본사 차원의 지시가 있었을 것이란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고 현산의 책임을 따졌다.

이어 "경찰은 참사 일주일 이후인 지난 6월 16일 현대산업개발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해 뒷북 수사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형석 의원은 “광주 학동 붕괴 참사 이후 현대산업개발은 반성은 커녕 진실을 왜곡하고 부정하는 것에만 급급하다”며 “현대산업개발은 참사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유가족과 피해자 가족들에게 책임을 인정하고 진정한 사과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경찰청은 현대산업개발의 불법 재하도급 방조혐의에 대해 엄정하게 수사하고 입찰 방해 여부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