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에 찾아본 달 관련 지명…월출산 등 486개 전국의 31%

전라남도는 추석을 맞아 달 관련 지명을 분석한 결과 전국 1천554개 중 전남이 486개로 31%를 차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글자별로는 ‘월평’ 33개, ‘월산’ 31개, ‘월곡’ 28개 등 순으로 많았다. 종류별로는 마을 이름이 358개로 73%를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저수지 46개(9%), 산 27개(5%) 순이었다.

대부분 지형을 본따 달 지명을 붙였다. 여수 만월도는 섬이 달 모양처럼 둥글다 해 붙여졌고, 무안의 망월동마을은 옥토끼가 달을 바라보는 형국이라 해 칭하게 됐다.

큰바위 얼굴로 유명한 국립공원 영암 월출산은 ‘달 뜨는 산’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천 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국보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다.

구례 월암마을은 마을 정자에서 토끼가 달을 그리워한다는 뜻에서, 영광 낙월도는 영광 법성포에서 보면 달이 지는 곳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달은 예로부터 무언가를 염원할 때 그 대상이 되기도 한다. 때로는 그리움의 대상이었으며, 무한한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상상력의 원천이었다. 그렇게 우리의 생활 속에 함께 해 오면서 자연스럽게 지명으로도 한편에 자리 잡았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은 오곡백과가 풍성하고, 즐거운 추석이 매일이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담겨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