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38개 광주시민사회단체. 정의당.진보당, 대책위 출범
대책위. 유가족, "학동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촉구

유가족, "현대산업개발과 합의 안 돼... '2차 가해' 비판
대책위, "광주시. 동구청은 유가족 외침에 응답하라"
오는 21일 학동참사 현장에서 '희생자 추모제' 거행

"학동 참사가 3개월을 지나가고 있다. 그러나 학동 참사 피해자들은 여전히 2021년 6월 9일, 참사가 일어난 그 시간을 살아가고 있다. 학동 참사의 피해자들이 참사의 시간에서 벗어나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감추어진 진실이 명백히 드러나야만 한다. 책임져야 할 자들이 자신의 잘못에 걸맞게 처벌받고, 응분의 책임을 다해야 한다."

"(경찰 수사 1차 발표가) 철거 공사 전반에 걸쳐 현대산업개발이 공모한 분명한 사실을 밝혀내는 좋은 수사를 했음에도, ‘과실치사’ 혐의로 방향을 잡고 수사와 기소를 진행한 것을 납득할 수 없다. 또한 현대산업개발 측에 안전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물어, 과태료 부과 조치라는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

"시민의 울타리가 되어달라는 유족들의 호소를 되새겨 보라. ‘고통 앞에 중립은 없다!’ 광주시와 동구청이 유족 앞에서 취해야 할 모습은 중립적인 공무원이 아니다. 우리는 광주시와 동구청, 그리고 광주시 시민 사회가 유족들의 고통에 함께 하고, 그들의 울타리가 되어줄 새로운 ‘가족지원대책위’를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 (학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문 중에서)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학동 참사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학동 참사 시민대책위원회가 8일 오전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유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예제하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학동 참사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학동 참사 시민대책위원회가 8일 오전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유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예제하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광역시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사업 건물붕괴 참사와 관련 광주시민사회단체가 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유가족과 함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광주진보연대,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참여자치21, 정의당 광주시당, 진보당 광주시당 등 38개 광주시민사회단체는 8일 오전 광주광역시청 앞에서 '학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공동대표 상임대표 박재만 유봉식 서연우)'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유가족과 함께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운동에 나선다고 선언했다.

시민대책위는 "'광주공동체'로서 유가족과 함께 참사의 아픔을 보듬고 후진국형 재개발 비리를 근절하고 재발방지책을 마련하자"고 연대를 호소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유가족은 "이웃과 함께 소박하게 하루하루 살아왔던 우리 가족에게 왜 거대한 건물에 깔려서 돌아가셨는지 지금도 이해가 안 된다"며 "끔찍했던 지난 6월 9일 이후 우리 가족은 오늘도 54번 버스에서 내리지 못하고 있다"고 울먹였다.

박재만. 유봉식 시민대책위 상임대표도 "학동 참사가 발생한지 3개월이 됐지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약속했던 정치권의 발길은 뜸하고 경찰의 수사는 묵묵부답으로 유가족의 눈물을 닦아주지 못하고 있다"며 시민대책위는 유가족과 연대하여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예제하
ⓒ예제하

시민대책위는 이날 출범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슬픔과 고통의 시간을 견디며, 후진국형 인재인 이번 참사의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 무고한 시민이 희생되는 황망한 사고의 재발을 막는 철저한 제도개선책이 마련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거리에 선 학동참사의 희생자와 유족들이 더 이상 상처받아서는 안 된다는 절박함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학동참사 시민대책위'는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첫 활동으로 오는 9일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을 만나 '가족지원대책위 구성'과 재개발 비리 근절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촉구할 예정이다.

또 추석 이후 경찰청을 방문하여 △‘과실치사’로 사건 축소 항의 △특별수사본부 확대 보강 등"을 요구할 계획이며, 대책위 차원에서 새로운 재개발조합 비리에 대한 고소 고발 등의 법률적 대응에 나선다.

학동참사 몸통인 현대산업개발에 대해서도 △현대산업개발 본사 상경 투쟁 △현대산업개발의 광주지역의 재개발사업과 관급 공사 참여 제한 △학동4지구 공사 재개 불허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예제하
ⓒ예제하

광주시와 동구청에도 △ 광주시, 동구청, 시민사회, 유족, 기타 필요 관계인이 참여하는 가족지원대책위원회 구성과 지원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 밖에 시민대책위는 △재개발조합 비리 구조와 안전 사고 발생의 원인 공론화 △정치권의 입법 활동 촉구 △유족의 명예 훼손 대처 △학동 참사 기억과 추모 등의 다양한 활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최근 SBS 한 드라마에서 학동참사 현장 장면을 악용한 것과 관련 "SBS는 최소한의 인간적 도의마저 내팽개치고, 참사의 희생자들이 상처를 입든 말든 오직 돈만 되면 된다는 야만성을 드러냈다"고 경고했다.

이어 유가족과 부상자에 대한 '수십억원 합의설' 괴소문과 관련해서도 "‘학동참사의 유가족과 부상자들이 20억을 받았다더라’, ‘더 받기 위해 거리에 나섰다더라’는 말들은 완전한 거짓"이라며 당장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광주경찰의 1차 수사발표와 관련 시민대책위는 "‘과실치사’ 혐의로 방향을 잡고 현대산업개발 측에 안전관리 소홀에 대한 책임을 물어, 과태료 부과 조치라는 솜방망이 처벌에 그쳤다"며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혐의로 공소장을 변경하라"고 촉구했다. 또 현 특별수사본부의 확대 개편도 요구했다.

이어 시민대책위와 유가족은 "광주시와 동구청은 학동참사의 유가족들에게 사죄해야 한다"며 "49재 이후 유가족들이 만난 것은 아버지가 아니라 거대한 관료의 벽이었다"고 질타했다.

ⓒ예제하
ⓒ예제하

특히 유가족들은 "유족들이 먼저 연락하기 전에는 광주시와 동구청은 어떤 연락도 해오지 않았다. 사무적인 태도로 일관했다"면서 "급기야 8월 14일에는 광주시가 유가족을 지원하기위한 TF팀을 해체했다"고 광주시와 동구청의 관료행정을 비판했다.

끝으로 시민대책위는 "참사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철저 수사 촉구와 책임자 처벌, 재개발조합 비리 근절과 후진국형 안전사고의 철저한 재발 방지책 마련을 위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날 출범 회견장에는 심상정 정의당 전 대표가 참석하여 학동참사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법제도 마련에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학동참사 유가족협의회(대표 이진의)는 오는 21일 오전 10시부터 학동참사 현장에서 '광주 학동붕괴 참사 희생자 추모제'를 거행한다. 시민 누구나 참여하여 분향할 수 있다.
 

아래는 '학동참사 시민대책위원회 참여단체'

광주시민단체협의회[광주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사)시민생활환경회의, (사)광주시민센터,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천주교광주교구,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광주지부, 참여자치21, 광주환경운동연합, 광주흥사단, (사)광주전남소비자시민모임, (재)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에코바이크, 가톨릭공동선연대, (사)광주전남녹색연합, 광주복지공감플러스, 광주YWCA, 광주YMCA], (사)윤상원기념사업회,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 광주여성민우회, 광주여성센터, 광주여성노동자회, 광주여성인권지원센터, 광주진보연대, 6.15시대 길동무 새날. 광주전남대학생진보연합. 민족민주열사희생자추모단체광주전남연대회의. 노동실업광주센터, 조국통일범민족연합남측본부광주전남연합. 국민주권연대 광주전남지역본부, 광주시농민회, 민주노총광주지역본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광주본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광주지부. 광주기독교협의회NCC인권위원회, 정의당광주광역시당, 진보당광주시당.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