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과 자연 접근성 확대된 구례 교육 요구
구례 아이들 자긍심 고취할 특색 있는 교육 정책 제안


구례여성포럼(대표 문승옥)은 21일 지속 가능한 구례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인문 포럼 '우리가 그린다. 미래와 사람'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구례 교육의 현주소를 살피고 우리 아이들이 지속적으로 구례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교육 정책을 논하는 자리로서, 구례 학부모와 학생, 지역민, 지자체와 교육계 인사 등 구례 교육을 고민하는 현지인들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져 뜻 깊은 사례를 남긴 행사였다.

구례에서 처음으로 열린 이번 구례여성포럼은 다양한 교육 주체들이 모여 교육 의제를 도출하고 민 주도로 모은 의견이 실질적으로 구례 교육 정책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였으며, 두 가지 발제와 주제 토론, 자유토론을 통해 “아이들의 다양성 인정, 지리산 섬진강 자연 유산 접근 확대, 우리 고장 문화 이해, 구례 특색 교육 발굴” 필요성을 확인하고 관련 정책 마련을 요구하며 마무리 되었다.

구례여성포럼 문승옥 대표는 환영사에서 “가족과 삶이라는 공동의 가치를 우리 주변 모든 이들이 함께 고민하지 않으면 공멸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반영하여 이번 포럼을 개최했다. 지역 변화의 마중물이 되기를 희망한다.”며 구례여성포럼 포문을 열었다.

포럼 제1발제는 '우리와 아이, 그리고 미래'라는 주제를, 제2발제는 ‘구례의 맥 잇기, 인재육성에서 길을 찾다’라는 주제를 다뤘다. 각 주제 발표를 마치면 학부모와 학생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발제에 대한 비평과 질문 시간을 갖고 이후 포럼 참여자들과 자유토론을 이어갔다.

교육참여위원회 한장원 위원장은 총평으로 “구례여성포럼은 지역 소멸 위기의식에서 출발한 포럼으로서, 발제자와 토론자 모두 구례 구성원으로서 우리 구례에 대한 관심과 애정 어린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옳음과 배려라는 구례의 가치가 어릴 때부터 교육되어야 하며 오늘 이 포럼이 그런 교육을 마련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본다.”며 포럼의 의의를 전했고 앞으로 더 활발한 이야기 자리가 마련되어 구례 앞날을 위한 제언들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포럼에는 서동용 국회의원, 김순호 구례군수, 이현창 전라남도의회 의원, 유시문 구례군의회의장 및 구례군의회 의원, 구례교육지원청 장학사 등 각계 인사들이 참여하여 축사를 전하고 구례 교육의 새 패러다임을 만드는 데 협력하겠다는 뜻을 함께 모았다. “느리지만 선한 문제 의식을 갖고 나은 삶을 찾고자 준비한 이번 포럼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계속되길 바란다.”는 사회자의 말을 마지막으로 포럼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