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공동조사단, "하성흡 작가의 윤상원 작품전 검열 있었다"
"아시아문화원의 삭제 지시에 광산구청과 기획사가 수용해 발생"

"조사단, 실무진 책임에 앞서 이기표 문화원장 등 거취 표명해야"
시민사회, 청와대 문화부 아시아문화원 광산구청에 결과 통보 예정

지난 5월 5.18작품 검열 훼손으로 논란을 빚은 아시아문화원의 하성흡 작가에 대한 '윤상원 작품 검열 훼손'이 시민사회단체 공동조사 결과 사실로 드러나 관계자들에 대한 책임 여론이 일고 있다.

이른바 아시아문화원의 '윤상원 열사 전시 검열 훼손 사건'에 대해 '아시아문화중심조시 조성사업 정상화 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는 지난 6월11일 '아시아문화원 검열.작품훼손 진실 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단(단장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을 구성하여 2달여 동안 관계자들과 자료 등을 면밀하게 조사했다. (아래 공동조사단 발표문 전문보기 참조)

광주시민사회단체로 꾸려진 '아시아문화원 검열. 작품 훼손 진실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단(단장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이 19일 옛 전남도청 1층에서 지난 5월 발생한 '윤상원 열사 전시 검열 및 작품 훼손 사건'에 대한 조사활동 보고서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광주시민사회단체로 꾸려진 '아시아문화원 검열. 작품 훼손 진실규명을 위한 공동조사단(단장 박재만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상임대표)이 19일 옛 전남도청 1층에서 지난 5월 발생한 '윤상원 열사 전시 검열 및 작품 훼손 사건'에 대한 조사활동 보고서와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광주인

이와 관련 공동조사단은 19일 옛 전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아시아문화원 직원의 검열과 삭제 지시, 아시아문화원 전 민주평화교류센터장 승인, 아시아문화원 요구를 광산구청이 수용하고 기획사에 삭제 지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사실상의 동의가 이 사건이 발생하게 된 주요 요인"이라고 발표했다.

또 "작품의 문구 삭제 훼손행위가 단순한 아시아문화원 직원의 개인 책임에 한정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는 아시아문화원의 역사의식의 부재와 표현의 자유 및 검열 등에 대한 안일한 태도가 구조적으로 만연한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총체적인 난맥상에 무게감을 두었다.

공동조사단은 대책으로 아시아문화원에 대해 "△검열 및 삭제 행위에 대한 책임자 사과와 재발방지책 마련 △장아무개 아시아문화원 담당자에 대한 징계와 재발 방지 교육 등 실시"를 제안했다.

이어 광산구청에는 "광산구청 이아무개 문화예술팀장과 실무자 김아무개씨에 대해 징계와 재발 방지책 마련, 대국민 사과문 광산구청 누리집에 게시 등"을 요구했다.

또 문화체육관광부에 대해서는 "문제의식 없이 업무를 처리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대상으로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후속조치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과 전 아시아문화원 민주평화교류센터장 이경윤(현 청와대 문화비서관)의 책임 있는 사과와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 등"을 촉구했다. 

공동조사단은 조사활동 보고서와 입장문을 청와대, 문화부, 아시아문화원, 광산구청에 전달하고 상응한 조치를 요구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날 공동조사단의 발표에 대해 문화예술계 일부는 "공동조사단이 공개한 보고서에는 아시아문화원 등의 검열 훼손 행위를 두고 단순한 업무 흐름도에 따른 실무진의 책임성을 크게 부각한 반면, 이들을 관리하고 지휘한 이기표 아시아문화원장 등 기관장에 대한 책임성 거론은 부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아시아문화원은 1980년 5.18최후항전지였던 옛 전남도청 일대에 자리잡으면서 5.18정신을 바탕으로 아시아문화와 소통하는 것이 최우선의 정체성임에도 불구하고 기관장부터 일선 실무자까지 이에 대한 소명의식이 매우 희박하다"는 비판도 강하게 일고 있다.

따라서 광주시민사회와 문화예술계 일부 인사들은 "이번 5.18작품 검열 훼손 사건을 계기로 아시아문화전당 구성원들은 5.18민중항쟁에 대한 특별한 자각과 일상적인 교육이 제도적으로 이뤄져여한다"고 제안했다.  

한편 공동조사단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정상화시민연대(상임대표 박종화),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광주전남지부(지부장 김정희) 소속 정인기, 박인동 변호사. 이기훈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상임이사, 임인자 '소년의서' 대표가 참여했다.

공동조사단의 보고서와 조치 제안에 대해 아시아문화원·광산구청·문체부·청와대가 어떤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공동조사단 발표문 전문 보기
http://www.gwangjuin.com/news/articleView.html?idxno=222502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