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인공지능(AI)기반 스마트 공유 주차 플랫폼 구축
광산구, 인공지능(AI)활용 스마트 재해예방 통제 서비스 제공

광주광역시는 ‘2021년 시민생활문제해결형 스마트도시서비스 사업’ 공모를 추진한 결과 북구와 광산구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시민생활문제해결형 스마트도시서비스 사업은 시 주관 공모사업으로 안전, 교통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불편 해소를 위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도시서비스를 적용·확산하는 사업이다.

올해 처음 실시한 공모에 5개 자치구가 응모한 가운데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개 자치구를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자치구 2곳에 각각 5억원 규모로 지원할 예정이며, 자치구는 하반기부터 사업을 착수할 예정이다.

올해 선정된 사업은 지역에 만연된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생활서비스와 재난·재해로부터 시민의 안전을 지키는 안전서비스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북구는 지역의 주차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CCTV 영상 분석을 통해 주차여부를 자동감지하고, 모바일 앱과 전광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주차정보를 시민에게 제공하는 인공지능기반 스마트 공유 주차 플랫폼을 구축한다.

광산구는 인공지능(AI) 활용 상습침수지역 데이터를 수집·분석·예측해 재난상황 발생 시 상습침수지역에 설치된 스마트 전광판으로 시민, 진입차량에 위험사실을 전파해 피해를 예방하는 스마트 재해예방 통제 서비스를 구축한다.

시는 앞으로 자치구별로 사업관리 및 핵심 성과목표(KPI) 구체화 과정을 거쳐 특색 있는 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하고, 효과성이 있는 성과 사례는 중앙공모사업 등 통해 공유·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광주시는 실효성 있는 스마트서비스 발굴 및 확산을 위해 관계기관 사전협의를 진행하고, 올해 중앙부처 공모 선정을 위한 자치구 간담회 등을 개최하며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상반기 중앙부처 스마트시티사업 공모에 응모해 최종적으로 남구, 북구가 선정됐으며 총 사업비 30억원을 확보했다.

국토교통부 사업에 선정된 남구는 주차문제 해결과 시민약자 편익제공을 위한 스마트 공유주차장, 스마트 버스정류장 등을 적용하는 스마트시티솔루션 확산사업에 선정돼 현재 구축 중에 있다.

행정안전부 주관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에 선정된 북구는 영구임대단지 500세대를 대상으로 계층별·맞춤형 복지·건강서비스를 제공하는 시티맵-인공지능(AI)를 활용한 디지털 복지행정 통합돌봄 특화마을을 조성 중에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