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광주시당, 재개발 비리 제보자 간담회
‘(가)재개발 비리근절 공동대책위’ 결성

정의당이 광주 재개발 비리 제보자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하고 가칭 “광주 재개발 비리근절 공동대책위”를 꾸리기로 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에 따르면, 정의당은 29일 재개발 비리 수사 확대 촉구 기자회견에 이어 광주지역 재개발 비리 제보자들과의 간담회를 갖고 공익제보자들과 함께 ‘(가칭)광주 재개발 비리근절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하여 재개발 비리를 대처하기로 했다.

ⓒ정의당 광주시당
ⓒ정의당 광주시당 제공

정의당은 지난 학동 사고 직후 현장을 방문하고 긴급토론회를 열어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재개발·재건축 현장의 문제를 알려왔다.

정의당은 “경찰은 그간 국과수의 감식 지연을 핑계로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미루며, 관련 수사에 대한 의혹을 키웠다”면서 “이에 정의당은 지난 8일 광주경찰청에 중간수사 발표 연기에 대한 규탄과 관련 의혹에 대한 제대로 된 수사를 촉구하며,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 대표를 비롯한 관련자 6인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또한, 정의당은 “이번 사고는 학동4구역에 한정된 사고가 아니라, 광주와 전국의 수많은 재개발·재건축 현장에서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형태의 사고이기에, 수사 범위를 확대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함을 강력히 촉구해왔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3주간 적극적으로 재개발·재건축 비리를 제보해주신 광주시민들의 요구 또한 다시는 학동 참사와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철저히 수사해달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의당은 “광주 전역의 40여 곳에 이르는 재개발·재건축 지역의 선정부터 조합 설립, 인·허가와 공사 시행 과정 전반에 이르는 곳곳에 부정과 부패, 비리와 불법이 독버섯처럼 켜켜이 박혀 있다”고 구조적인 비리사슬을 강조했다.

이어 정의당은 경찰의 중간수사 발표에 대한 미흡함을 지적하며,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불법 재하도급 행위를 비롯한 업체 간 담합 행위, 금품 수수 및 살포, 공사 수주 전반의 제도 미비와 불법 행위, 재개발 조합 자체의 이권 개입 문제에 대해 경찰이 수사 범위를 광주 전역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비리 제보자들과 함께 공동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수사 당국에 구체적인 수사 의뢰와 집단 고발 등을 통해 이번 사고로 밝혀진 재개발·재건축 비리 전반을 발본색원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시민 안전을 위협하는 도시 개발 정책을 원점에서 검토하고, 관련 행정 당국의 법·제도 개선에 총력 대응해 가겠다”고 정의당 차원의 대응을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