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중간수사 결과, 불법 재하도급 등 총체적 인재 확인돼
강 의원, "재개발 비리 전국적 수사로 시민재해 예방해야"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학동 재개발 건물붕괴 참사에 대한 경찰의 중간수사 발표에 대해 강은미 의원(정의당)이 "재개발 비리에 의한 구조적인 인재"라며 정관계 검은 커넥션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28일 광주경찰청은 중간수사 브리핑에서 학동 재개발 건물붕괴사고는 무리한 철거, 감리 ‧ 원청 및 하도급업체 안전관리자들의 주의의무 위반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했다며 6명을 구속하는 등 사고 관계자 23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 건물붕괴 참사를 수사 중인 광주경찰청 수사본부가 28일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은 조영일 광주경찰청 형사과장. ⓒ예제하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 건물붕괴 참사를 수사 중인 광주경찰청 수사본부가 28일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은 조영일 광주경찰청 형사과장. ⓒ예제하

또 경찰은 "다단계식 불법 재하도급으로 공사대금이 비상식적으로 줄어들고, 무리한 철거가 진행되면서 건물 붕괴참사가 일어났다"며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이 재하도급에 대해 모른다고 했지만, 경찰은 원청이 불법 재하도급 사실을 인지하고도 이를 묵인했다"고 현대산업개발의 책임을 들었다.

강은미 의원은 "광주 학동 건물붕괴사고는 생명보다 이윤이 중시된 구조적이고 총체적인 인재였다"며 "감리자는 단 한 차례도 현장 감리를 하지 않았으며, 원청과 하도급업체 현장 관리자들은 시공업체가 해체계획서를 무시하고 철거하는 사실을 인지하고도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고 관리·감독을 해야 할 동구청 직원은 부정한 청탁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들은 영문도 모른 채 사고를 당했다. 경찰의 중간수사 결과 인재로 의심됐던 정황들이 모두 사실로 확인된 만큼 합당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며 “전국에 걸쳐 있는 재개발 건설 비리를 수사당국이 철저히 조사하여 유사한 사고가 반복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강은미 의원은 “다시는 이런 참사가 재발하지 않도록 중대재해기업처벌법 개정을 서두르고 있다”며 “다시 한번 사고로 목숨을 잃은 분들의 명복을 빌며, 부상자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경찰은 "수사의 중점을 두었던 붕괴원인 및 책임자 규명 수사가 일단락된 만큼 재개발조합 비리 등에 수사력을 집중하여 철저히 수사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