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조합원, "철거공사 계약 부풀리기 비리 의혹"
"4억 공사, 400% 부풀린 15억 2천만원에 정비 계약"
일부 조합원, "부풀리기 계약 의혹 경찰에 고발 예정"

광주 학동 붕괴 참사 관련 철거회사인 '다원이앤씨'가 서구 양동3구역 재개발사업에도 이른바 '부풀리기 계약'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양동 3구역 재개발조합도 지난 2019년 12월 ㄱ 전 조합장의 직무가 정지된 이후 오는 25일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공사대금 부풀리기 의혹이 불거져 일부 조합원들이 투명한 계약을 촉구하고 있다.

광주 서구 '양동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은 총사업비 2900억 원을 투입해 5만5348㎡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8층 규모의 공동주택 13개 동 1218세대 및 부대 복리시설 등을 신축하는 계획이다.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3구역 재개발 예상 지역. 동구 학동 3구역에 이어 이곳에서도  '다원이앤씨'가 각종 사업에 대해 부풀리기 계약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정의당 광주시당 제공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3구역 재개발 예정 지역. 동구 학동 3구역에 이어 이곳에서도 '다원이앤씨'가 각종 사업에 대해 부풀리기 계약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정의당 광주시당 제공

정의당 광주시당(위원장 황순영)에 따르면, '양동3구역 재개발조합'이 밝힌 용역계약 내용은 전 조합장 ㄱ씨가 재임했던 2015년 7월부터 2017년 9월까지 '구역지정 및 사업시행인가 용역 및 건축설계, 지장물조사 및 정비공사, 석면 해체 철거공사와 범죄예방' 외 총 25개의 사업으로 계약금액은 127억 7000만원에 이른다.

그 가운데 구역지정 변경 및 사업시행인가 용역계약의 경우, 2016년 4월 조합 측이 ㈜우영 기술단과 맺은 계약서에 따르면 15억 2000만원이다.

그러나 일부 조합원들은 "올해 7월, 복수의 전문업체에 의뢰해 견적을 받아본 결과, 4억원과 4억 2000만원 수준이면 계약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해당 계약이 무려 400%(11억원)가 부풀려졌다"고 계약철회와 투명한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같은 지장물 조사 및 정비공사는 1억 원 이상 높은 15억 2000만원, 석면 해체 철거공사는 3억원이 높은 10억 6000만원에 부풀려 계약을 진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범죄예방 용역은 전문업체 견적보다 2억원 이상 높은 7억 1400만원으로, 3분의 1가량 높은 단가에 책정됐다는 것.

이 같은 부풀리기 계약을 놓고 정의당 광주시당은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건물 붕괴사고로 이슈가 된 '다원이앤씨'는 2015년 이금열 회장이 회삿돈과 아파트 허위분양과 횡령 혐의로 징역 5년을 선고받은 일과 철거업과 조직폭력배연루설이 학동에 이어 양동3구역 재개발에 참여한 것으로 드러남으로써 재점화되는 양상"이라고 분석했다.

정의당 광주시당이 확인한 결과 양동3구역 재개발조합장 ㄱ씨는 다원이앤씨 (석면해체 철거공사), 대건건설(지장물·정비공사), 청명건설(범죄예방) 등 다원이앤씨 계열 3곳의 업체와 32억여 원 상당을 계약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세 업체 대표자는 모두 이금렬 다원그룹 회장의 지인으로 알려진 이아무개씨로 알려졌다.

'양동 Do dream 조합원 모임'은 이와 같은 배경을 두고 같은 "대표자가 여러 회사를 운영하면서 다원이앤씨가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했고 이 과정에서 공사비 부풀리기가 진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ㄱ 전 조합장은 일부 언론에 "조합에서 용역을 계약한 것이 아니라 외부업체에 맡겨서 일괄 계약을 했기 때문에 조합 비리가 있을 수 없다"라고 일축한 바 있다. 

ㄱ씨의 해명에 대해 일부 조합원들은 "‘지장물조사 및 정비공사’ ‘구역지정 및 사업시행인가 용역’ ‘석면해체 철거공사’ ‘범죄예방 용역’ 등 당시 모든 계약서는 '양동3구역 재개발조합'이 계약을 체결했고 당시 서명자는 조합장 ㄱ씨였다"고 반박했다.

'양동 Do dream 조합원 모임' 소속 ㄴ씨는 “공사금액을 부풀려 빼돌리고 하도급과 불법 재하도급을 주면서 문제가 발생한 학동과 양동3구역이 닮은꼴 구조라면서 지금 알아낸 것만 이 정도인데 만약 25개 항목 전체를 전수 조사하면 얼마나 더 돈을 빼돌렸을지 모를 일이라면서 기가 막힌다”고 재개발 조합의 폐쇄성을 지적했다.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 3구역 재개발 예정지. ⓒ정의당 광주시당 제공
광주광역시 서구 양동 3구역 재개발 예정지. ⓒ정의당 광주시당 제공

일부 조합원들은 “2019년 12월, 비리 혐의로 직무 정지되었던 전 조합장이 이번에 또다시 조합장 선거에 출마한다는 것이 어불성설"이라며 강한 불신감을 표출했다. '양동 Do dream 조합원 모임'은 전 조합장 ㄱ씨의 비리 의혹 등에 대해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양동3구역 재개발 비리 의혹을 제기한 박형민 정의당 광주서구갑 위원장은 “학동3구역에 이어 양동3구역에서도 재개발 현장의 부패한 민낯이 속속들이 드러났다"며 "공사대금 부풀리기, 배임과 횡령 등 각종 비리는 결국 비용을 증가시키고 부실 공사로 이어져 조합원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끼친다. 정의당 광주시당은 양동3구역 조합원들과 함께 비리를 근절하고 투명한 재개발이 되도록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광역시, 서구청 그리고 사법당국이 양3동 재개발 사업의 각종 계약비리 의혹에 대해 어떤 조치를 내릴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