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변호사와 법무 계약… 이달초 광주경찰청에 선임계 제출
문씨, 학동 4구역 재개발 조합장 선거, 철거공사 계약 비리 '의혹' 몸통

17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광주 학동 재개발 참사와 관련 비리 의혹의 핵심인물로 지목됐다가 미국으로 도피한 조직폭력배 출신 문흥식(60) 전 5.18구속부상자회장의 귀국설이 5.18단체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9일 5.18단체 일부 회원과 <더팩트> 보도에 따르면  문흥식씨는 지난달 30일 대리인을 통해 광주지역 ㄱ변호사와 법무 대리인 계약을 맺은 후 수사를 전담 중인 광주경찰청에 이달초께 변호사 선임계를 접수했다는 것. 광주경찰청 관계자도 <광주in>과 통화에서 문씨의 변호인이 7월초 변호사 선임계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17명 사상자 참사를 낸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의 '정관계+조폭 연루' 불법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주목을 받자 지난 13일 미국으로 도피한 조직력배 출신 문흥식씨(전 5.18구속부상자회장).
17명 사상자 참사를 낸 광주 학동 4구역 재개발사업의 '정관계+조폭 연루' 불법 비리 의혹의 핵심 인물로 주목을 받자 지난 13일 미국으로 도피한 조직력배 출신 문흥식씨(전 5.18구속부상자회장).

문씨는 지난달 9일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철거건물 붕괴 참사가 발생하면서 재개발 조합장 선거 불법 개입과 철거공사 관련 뒷돈 수수 의혹 등을 받다가 5일 후인 13일 미국 시애틀로 도피해 비난여론을 받아왔다.  

<더팩트>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문씨가 광주 동구 학동4구역 재개발 건물의 철거공사 업체 두 곳으로부터 각각 억대의 금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해 진위를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폭력배 출신으로 5·18구속부상자회 회장을 지낸 문씨는 2007년에도 ㄴ업체 측에 "학동3구역 재개발 공사에서 철거업체로 선정되도록 줄 테니 돈을 달라"고 요구, 6억5000만 원을 받은 뒤 약속을 지키지 않아 고소를 당해 2012년 8월 항소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과 5억 원의 추징금을 선고받은 바 있다.

또 문씨는 참사가 발생한 학동4구역 재개발 조합장 선거과정에서 조폭을 동원하여 불법 논란이 일었던 투표용지 보관함을 강제로 개표한 의혹, 철거공사 등 각종 공사에 개입하여 뒷돈을 수수한 의혹 등 사실상 '비리 몸통'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  문씨는 "철거업체들이 모든 책임을 나에게 전가하고 있어 억울하다. 곧 귀국해서 소명을 하겠다"는 입장을 지인들에게 밝혀온 것으로 알려졌다.

문씨의 변호사 선임을 두고 5.18단체와 법조계에서는 "문씨가 변호사를 선임하고 경찰에 선임계를 제출한 것은 곧 귀국해서 피의자 신분으로 수사를 받기 위한 사전 준비 절차이지 않겠느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문씨 귀국설이 나돌면서 미국 도피 과정의 협력자 등과 함께 정.관계 그리고 경찰의 관련 여부 의혹 등도 투명하게 드러날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