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심사 위해 국내 콩쿠르 첫 도입…1차 남녀 및 2차 예선 심사 참가
만40세 이상·음악 활동경력 10년 이상 종사자 등 대상 16일까지 접수

‘2021 광주성악콩쿠르’ 심사위원으로 활동할 21명을 공개 모집한다.

올해 14회를 맞은 ‘광주성악콩쿠르’는 광주 출신 중국 3대 항일음악가 정율성의 음악을 기리는 정상급 성악가들의 불꽃 튀는 경연으로 국내 신진 성악인들의 등용문 역할을 하고 있다. 광주광역시 주최, 광주문화재단 주관. 광주은행·KCTV광주방송 후원.

‘2021 광주성악콩쿠르’는 1차 남·여 예선 8월 7일, 2차 예선 8월 14일을 거쳐 본선은 오는 8월 21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열린다. 코로나19 상황이 계속되는 가운데 철저한 방역 및 기본 위생 수칙 준수를 위해 비대면 경연 진행과 함께 참가자 및 심사위원, 관계자의 동선 최소화 계획을 수립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시 1차 예선은 전면 영상심사로 전환할 예정이다.

이번 ‘2021 광주성악콩쿠르’는 투명·공정한 심사를 위해 국내 콩쿠르 최초로 공개모집을 통해 예선 심사위원 21명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심사위원은 ▲1차 예선(남자) 7명 ▲1차 예선(여자) 7명 ▲2차 예선 7명 등 3회에 걸쳐 진행되는 예선에 각각 참여해 공정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심사위원 자격 요건은 음악에 대한 주요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만 40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로 음악대학 재직 및 출강 또는 활동경력 10년 이상의 음악계 종사자 또는 경력자이다.

지원자 가운데 심사위원 경력 및 활동 경험, 위원회 참여 시 활동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공정하게 심사해 심사위원을 위촉할 방침이며, 공정한 콩쿠르 운영을 위해 심사위원 명단은 각 경연 당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위원 접수는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지원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해 등기우편 또는 이메일 중에서 선택해 제출하면 된다. 접수기간은 7월 12일부터 7월 16일까지이다.

본선 심사는 ‘광주성악콩쿠르’ 추진위원회 추천을 통해 심사위원 10명을 별도로 선정해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2021 광주성악콩쿠르’는 1위 1,500만원 등 총 상금 3,800만원 규모의 국내 최고 성악콩쿠르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해마다 전국 각 음악대학의 실력자는 물론 해외 유학생의 참여가 늘어나는 등 대한민국 젊은 성악가들이 선망하는 콩쿠르로 매년 그 위상을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