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개막식…홍남기 경제부총리, 방정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등 참석
사회적경제 광주선언문 발표…2021년 사회적경제기본법 원년 실현 등
문 대통령 “함께 만들고 함께 나누는 가치가 결실 맺도록 뒷받침”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가 광주에서 성황리에 막을 올렸다.

광주광역시는 2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정부(기재부 등 17개 부처), 사회적경제계와 공동으로 ‘사회적경제 내일을 열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내빈들이 2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사회적기업 전시관을 둘러보며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내빈들이 2일 오후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박람회'에 참석해 사회적기업 전시관을 둘러보며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광주시청 제공

이날 개막식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이용섭 시장, 방정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김기태 청와대 사회적경제비서관, 강성천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 박영범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한훈 기획재정부 차관보, 지역 국회의원, 김용집 시의회 의장, 장휘국 시 교육감, 사회적경제 관련 기관·단체 등이 참석했다.

개막식은 주제영상 상영, 우수사례 발표, 정부포상 전수, 사회적경제 선언문 낭독, 라운딩 등의 순으로 진행해 사회적경제계를 격려하고 사회적경제의 성과·비전 등을 제시했다.

사회적경제 우수사례로는 ▲민간부문에 현대자동차그룹과 고용노동부의 협력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지원과 생애주기별 일자리 창출 사례 ▲공공부문에 공공기관의 사회적경제 분야 사회적가치 실현 사례 ▲지역공동체 부문에는 지역주민들이 협력해 지역 중증장애인 일자리 창출 및 자립지원 등을 한 광주시 틔움복지재단의 사례가 발표됐다.

이어 정부와 광주시, 사회적경제단체는 ‘사회적경제 광주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민·관이 힘을 모아 2021년을 ‘사회적경제기본법의 원년’ 실현 ▲사회적경제의 새로운 내일을 논의할 ‘사회적경제 비전과 전환을 위한 숙의체계’ 구성 ▲환경위기 극복을 위해 책임 있는 역할과 실천으로 ‘사회적경제 지구회복 행동’ 실시 ▲지역을 넘어 지구적 연대로의 역할을 높이기 위해 ‘제3세계와의 사회적경제 국제연대’ 강화 ▲지역자원을 활용한 사업개발과 사회적자본 축적으로 공동체 기반의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실행력 담보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방정균 청와대시민사회수석이 대독한 축사를 통해 “광주의 9개 청소업종의 사회적기업은 방역비용을 분담해 지역아동센터 300여 곳을 방역하고, ‘자란다’ ‘놀담’은 개학 연기로 자녀 돌봄에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들을 위해 긴급 돌봄을 지원하는 등 사회혁신과 사회적가치의 소중함을 빛냈다”며 “사회적경제가 추구하는 ‘함께 만들고 함께 나누는’ 가치가 더욱 따뜻한 우리의 내일을 열어갈 것이며, 사회적경제인의 노력이 더 큰 결실로 이어지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정부가 그동안 사회적경제의 양적 확대에 집중해왔다면, 이제는 질적성장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며 “‘피플’ 사람중심의 경제, ‘로컬’ 지역중심의 경제, ‘유니온’ 연대중심의 경제, ‘소셜이노베이션’ 사회혁신 등 4개의 핵심가치가 우리 경제·사회에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모델 확산 지원, 지역별 사회적경제 클러스터 조성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사회적경제는 사람 중심의 가치와 공동체 이익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나눔과 연대의 광주정신과도 일맥상통한다”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보다 많은 분들이 포용성장과 사람중심의 가치에 공감하며 사회적경제의 주체로 적극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일부터 4일까지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200여 부스에서 상품‧서비스를 구매·체험할 수 있는 기업 전시관, 사회적경제의 개념‧현황, 정부의 사회적경제 정책, 개최지 광주시의 사회적경제 현황‧교류활동 등을 소개하는 홍보관 등을 운영해 사회적경제의 상품‧서비스를 알린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사회적경제 통합플랫폼 e-store 36.5에서는 공공기관·경제계·소비자 등 대상별 맞춤형 바이소셜 온라인 기획전 등 200여 기업의 400여개 상품을 16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학술·정책행사와 함께 취·창업 상담, 체험 행사 및 투어, 해외 바이어 화상상담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함께 해외바이어 화상상담회도 운영한다.  /사회적경제 통합플랫폼: https://www.sepp.or.kr/sepp/main

저작권자 © 광주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